모임: 수요일 2013년 8월 28일
아티클: The CEO of IMAX on How It Became A Hollywood Powerhouse
발제: 황재희 (halgerstory@gmail.com)
후기: 천정훈 (kylecheon@gmail.com)

봄사슴님의 멋진 설명을 들으면서, 항상 머릿속에 들던 의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과연, 사업의 성공 요소는 무엇인가? IMAX를 LBO방식으로 매수한 이 젊은 투자자는 어떻게든 본인의 투자를 성공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고, 그 와중에 결국 제임스카메론 감독의 걸작 <아바타, 2009>를 만나게 되면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봄사슴님이 발제를 준비하시면서도 지속적으로 갈등하셨다고 언급하셨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기술(내부역량)이 먼저냐, 시장(외부상황)이 먼저냐? 이 부분은 개인, 기업 할 것 없이 모두가 고민하고 갈등하는 부분입니다.

運七技三(운칠기삼)

운이 7할이고, 재주(노력)이 3할이라는 뜻을 지닌 위 4자성어는 생각보다 노력만으로 되지 않는 세상을 언급할 때 많이 쓰입니다. 한 선비가 자신보다 변변치 못한 자들은 버젓이 과거에 급제하는데, 자신은 늙도록 급제하지 못하고 패가망신하자 옥황상제에게 따져들었는데, 옥황상제가 정의의 신과 운명의 신에게 술 대결을 시켰는데 정의의 신이 세잔, 운명의 신이 일곱잔을 마셨다고 하여 생겨난 4자 성어라고 합니다. <출처: 두산백과>

성공한 사람들의 일대기는 대부분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써 있지만, 실제로는 주위 환경의 변화가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IMAX의 CEO도 수많은 시간의 노력을 하였지만, 결국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IMAX를 선택해준 것, 그리고 그 영화가 엄청난 성공을 한 것을 계기로 한 단계 도약하고 성공에 이르게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선택하기까지 투자금액 및 비용 절감 방법을 개발한 것이 주요하였기 때문에 3할의 노력을 무시할 순 없지만, 분명 7할의 운명적인 만남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愚公移山(우공이산)

또 하나 IMAX의 CEO에게 받을 수 있는 교훈은 우공이산입니다. 우공이라는 사람이 집 앞의 산이 매우 불편하였는데, 90세의 몸으로 산을 옮기겠다고 흙을 1년간 나르고 있었고, 이를 본 옥황상제가 당장 산을 옮겨주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출처: 고사성어랑 일촌맺기> 이 4자 성어는 꾸준한 노력과 한 우물만 파는 자세가 결국 성공으로 만들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IMAX의 CEO도 배수의 진을 치는 자세, 그리고 돈을 빌려서 회사를 인수하는 방식인 LBO로 인해 성공하지 못하면 회사를 자연스럽게 채권자에게 뺏기게 되는 상황에서, 꾸준히 시장성 있는 기술로 변화시키게 하기 위한 노력이 결국 성공으로 이끌어 주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노력보다 운이 많이 작용한다는 이야기를 종종합니다. 이 아티클의 성공사례도 결국 운이 꽤 작용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이 없이는 운도 따라주지 않는 것 처럼, 노력하고 찾고 변화하지 않는 사람에게 오는 운은 없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운이 70% 인것처럼 보이지만, 30%의 노력은 성공의 필요조건이기 때문에 30%가 없는 70%는 불가능한 것이겠죠.

시장을 존경하라

마지막으로 이 아티클의 중요한 교훈은 서비스가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시장성이 없는 기술은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종종 자신이 개발한 서비스를, 연주하는 음악을, 만든 영화를 왜 시장이 몰라주냐며 한탄하는 기술자나 아티스트를 보게 됩니다. 본인의 만족만을 위해 만든 것이 아니라면, 시장성에 기반한 예술작품이나 서비스가 사랑받는건 당연한 것이겠죠. 계속 시장이 만족할 수 있게 비용을 줄이게 하고, 여러 수익공유 구조를 만들어서 시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든 상황에서 <아바타>라는 컨텐츠가 성공하면서 수익구조를 완성하게 된 이 사례는, 독불장군처럼 자신의 아이디어가 가장 위대하다고 주장하는 많은 창업자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봄사슴님의 CANVAS는 자신의 아이디어나 서비스, 제품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판단하게 하는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