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02]

제목: 직장에서 싸워야 할 것들을 판단하는 방법

우리는 회사에 대하여, 혹은 동료들에 대하여 여러가지 불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어떤 기준으로 이러한 불만들을 드러내야 할까요?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모든 문제에 대하여 대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실수로 작은 문제에 크게 화를 내거나, 모든 이슈를 한꺼번에 드러낸다면 나중에 정말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뿐 아니라, 평판도 하락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이슈에 대하여 조직내에서 도전적으로 다루어볼지 아니면 내버려둘지 결정할 때 필요한 5가지 원칙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① 당신의 권한범위를 정확히 이해하라

당신을 괴롭히는 일에 대해 논쟁하려고 하기 전에, 당신이 과연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평판이나 권한이 있는지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평소에 보여주었던 업무에 대한 당신의 능력이나 협업과 관련한 이미지에 따라 당신이 제기한 이슈에 관해 협조적일지 아닐지 판단할 것입니다. 또한, 제기하는 이슈가 당신의 업무에 한 분야여야 하며, 당신의 책임 이내 범위에서 관련된 일이어야 합니다. 만일 그것이 어렵다면, 당신이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을 포함하여 당신의 업무 범위를 정식으로 변경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② 당신이 해결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시할 수 있는 건설적인 해결방안, 혹은 개선하기 위한 계획이 없이 문제점을 지적해서는 안됩니다. 만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면 문제제기를 하기 전에 이슈에 관해 연구하고 다른 사람들과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③ 당신과 당신 조직에 얼마나 중요한 이슈인지 다시한번 확인해본다

이슈를 제기하고 변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 것은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분명히 가치가 있는 일인지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스타벅스 대신 던킨도너츠의 커피로 교체하는 것을 추진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잘해봐야 그렇고 그런 커피를 얻는 것에 그치지만 실패한다면 비생산적인 광신도로 밖에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Kelly는 “효과적인 반란군은 조직에 무엇이 중요한건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라고 하면서, 만일 중요도를 1~10점으로 점수를 매긴다면 6점 이하라면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당신의 해결책이 부서나 회사가 최종 목표로 움직일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슈가 상대적으로 작은 일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자원이 적게 든다면 여전히 따질 만한 일입니다.

④ 미리 상황을 살펴야 한다

변화를 시작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그러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시험을 해보아야 합니다. 믿을만한 동료들의 반응을 살피면서, 그들이 매우 어려운일이라고 생각한다면 다시금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만일 그들이 당신이 무언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좋은 자료의 샘플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반응에서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이 더욱 많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매우 길어진 회의 이후에 당신이 “우린 너무 많은 시간을 쓰고 있어요. 아마 다음에는 서서 회의를 하면 사람들이 더욱 빠르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고 말한 다음 바로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⑤ 지지자들에게 협력을 요청해야 한다

당신의 해결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제안들을 탐색해 보아야 합니다. 당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지지해줄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일을 쉽게 만들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기편을 비밀스럽게 모으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계속 불만만 이야기 하거나, 자기 자신 것이 아닌 전쟁을 치루는 사람들과 함께해서는 안됩니다. 당신이 잘 알고 존경할 만한 사람들과 같이 행동해야 합니다.

상사의 지지가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도움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투쟁을 대신해주길 기대하진 말고, 당신의 생각을 한 두번 전하면서 당신의 계획을 보고하는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제까지 언급한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면,

▶ 이렇게 하세요
– 변화에 대한 도전이 자신의 업무와 얼마나 맞는지 명확히 하거나, 그 변화가 당신의 책임임을 공식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 실행가능한 해결책이 있거나, 최소한 상세한 실행계획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당신이 가지고 있는 조직에서의 정치적 자산이 감당할 수 있는 투쟁의 양을 고려해야 합니다.

▶ 이렇게 하지 마세요
– 어떤 면에서는 조직에 중요하지 않은 이슈를 제기합니다.
– 상사가 자신의 이슈 해결을 대신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당신이 신뢰할 수 있는 동료나 외부 사람들에게 먼저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피드백을 받아 보기 전에 이슈에 대한 논의를 시작합니다.

* 본 요약문은 2013년 10월 28일 HBR Blog Network에 Amy Gallo(Contributing Editor of HBR)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http://blogs.hbr.org/2013/10/how-to-pick-your-battles-at-wor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