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07]

제목 : 당신이 사랑했던 노래는 단지 운이 좋았던 것이다

프린스턴 대학의 Matthew Salganik 사회학 교수가 콜롬비아 대학교에 있을때, 그는 음악이나, 미술, 책들의 성공을 결정하는 사회적 영향력의 역할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와 그의 동료들은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무명가수의 음악을 듣고 맘에 드는 곡을 각자의 온라인 서재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떤 서재에서는 단순히 노래 목록만 제공하고, 어떤 서재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해당 곡을 얼마나 받았는지를 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서재공간들이 모여있는 가상의 세계를 8개를 만들어서 상호 비교하였습니다. 당연한 결과지만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곡들을 많이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가상의 세계에서는 각각 다른 곡들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어떤 세계에서 1위를 한 곡이, 다른 세계에서는 48곡 중에 40위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어떤 곡이 인기를 얻을 지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람들의 결정에는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초기 결정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Salganik 교수는 블록버스터는 임의로 만들어진다고 결론을 지었습니다. 그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결론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다만, 그러한 전문가들은 실패할 것들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있지만, 좋은 작품들 중에 어느 작품이 성공작이 될지는 알기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결론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경험에서 더 나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의사결정자들이 그렇게 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단순한 감을 발달시키곤 합니다. 당신은 “이것이 잘 될 가능성이 있는가?”로 질문을 바꿔야 합니다. 이러한 질문이 훨씬 유용하고 답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결과에 대한 판단은 잘못된 것이라는 오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세스에 어느정도 예측가능하다면 당연히 결과에 대한 판단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여러가지 상이한 결과들에 대해 예측하고 있다면, 그러한 의사결정과정에는 의사결정자가 결정할 수 있는 범위나 영향력의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한계를 인정한다면, 당신은 임의적인 결과에서 무언가를 얻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독립적인 의사결정은 상호의존적인 의사결정보다 많은 정보를 당신에게 줄 수 있습니다. “강남 스타일”의 성공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 곡이 좋아서 본 것은 아닐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았기 때문에 그러한 영향을 받아 본 것입니다. 조직 내에서도 최소한 초기 단계에서는 각자가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독립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초기에 모두 다같이 모여 논의한다면 사회적 영향을 받는 특성으로 인해 부정확한 의견을 얻게 될 것입니다.

물론 대중들은 상호 의존적인 결정을 하곤 합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특성들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수 조작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alganik 교수는 자신의 실험에서도 앞에서 언급한 것 처럼 노래자체가 좋지 않다면 사람들이 초기에 궁금해서 듣기는 하지만, 다운로드를 하진 않았다고 합니다. 노래 자체의 질이 지속적인 인기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노래의 품질에 관계없이 시장을 왜곡해서 인기를 끌려고 한다면, 오히려 전체 시장의 규모를 감소시키는 결과만을 낳게 될 것입니다.

* 본 요약문은 2013년 11월 1일 HBR Blog Network에 Tim Sullivan(Editorial Director of HBR Press)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http://blogs.hbr.org/2013/11/was-gangnam-style-a-flu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