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12]

제목 : 균형잡힌 삶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구하세요

작년 저학년 수업에서 나는 쉐릴 샌드버그의 자신의 책인 <Lean In>의 주요 내용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TED Talk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는 성별과 직업 선택과 관련한 깊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특히, 결혼과 육아를 걱정하기에는 아직 먼 젊은 여성들이 자신들의 가족과 함께하는 생활방식을 미리 고려하여 금전적 보상이나 승진기회가 적은 직업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샌드버그는 많은 여성들은 이러한 선택으로 인하여 자신의 능력보다 낮은 지위에서 낮은 연봉을 받으면서 직장생활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여학생들은 자신의 직업 선택에서 미래의 가족을 많이 고려하였으나, 대부분의 남자들은 가족보다는 재무적 성공이나 출세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결정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결정은 아니지만, 이런 남자들이 향후에 일과 가족간의 갈등이나 다른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합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한번 트랙을 타기 시작하면, 다시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좋은 직업과 높은 소득을 위해서는 많은 것들을 희생해야 합니다.

젊은 사람들이 너무 일찍 직업선택의 문제에서 벗어나는 것도 안될 일이지만, 또한 경솔하게 빠져나오기 힘든 직업 선택을 하는 것 또한 추천할만한 일은 아닙니다. 나의 학생들은 초기 진로선택 과정에서 균형적인 접근을 통해 이득을 보았으며, 그러한 접근이 그들에게 한계가 되진 않았습니다. 이미 선택해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 역시 성공적인 삶을 위한 균형을 가지기 위한 요소들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재정립해야 합니다.

– 장단기 수익 잠재력
– 출퇴근 거리
– 능력향상의 기회
– 커리어 관련 네트워킹 기회
– 업무가 나를 모티베이션 시켜주는지
– 직업의 안정성 및 혜택
– 업무 스케줄의 유연성 및 적절한 업무 시간 소요
– 나의 재능이나 흥미와 연관되어 있는지
– 개인적으로 업무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마지막 두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무시하곤 합니다. 나의 수업시간 토론에서도 이러한 요소들은 중요하게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똑똑한 학생들은 만족이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하고, 더욱 업무를 뛰어나게 수행하며, 성공하고 싶어하면서 균형잡힌 삶을 살고 싶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직업에 있어 더욱 열정적이고 업무 자체가 우리게에 더 큰 만족감을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젋은이들에게 사회생활을 첫 발을 내딛을 때, 의욕을 가지고 나서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상 자신의 시야를 열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고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일을 하고 있을 때도 가끔씩 잠깐 멈추고 남은 삶을 어떻게 더 잘 보낼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당신이 가장 사랑해야 하는 당신의 삶을 단순히 이미 선택한 직업에 따라 흘러가게 내버려두지 말아야 합니다.

* 본 요약문은 2013년 11월 22일 HBR Blog Network에 Scott Behson(Professor of Management at 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s.hbr.org/2013/11/lean-in-to-a-balanced-lif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