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15]

제목 : 침몰하는 배 위의 사람들을 관리하는 법

블랙베리의 나쁜 소식은 회사의 미래는 보장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회사가 어려움에 처했을때, 미래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는 직원들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당신 팀원을 지속적으로 동기부여하거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회사가 문제가 생겼다는 것이 확실할 때에도 방법은 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당신은 관리 방식을 완전 바꿔야 겠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축소하거나 문을 닫는 조직을 연구한 Kim Cameron 교수는 그러한 상황에서 능력있는 리더들은 기존의 성공적인 방식을 더욱 강화한다고 합니다. “좋은 관리가 좋은 것입니다. 사람들을 잘 대하고, 잘 성장하도록 도와주며, 잠재능력을 일깨워 주는 것은 환경의 변화에 상관없이 좋은 관리인 것입니다.” 라고 Cameron 교수는 말하였습니다. HBS의 Amy Edmondson 교수는 “당연히 회사가 정상이 아니라고 알고 있을 때 사람들을 열정적으로 일하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여기 6가지 원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상황을 호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찾으세요

때때로 결말이 가까워 온 것이 확실할 때가 있습니다. 공장이 문을 닫기로 한 때나, 큰 기업이 당신의 사업을 M&A하기로 하는 상황이 그러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다른 상황에서는 희미한 희망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만일 회사를 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당신은 2가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첫째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직원들에게서 당신의 회사가 어떻게 바뀌면 될지 가치있는 통찰력을 얻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대안적인 사업 모델에 대해서 조그맣게 시작해보라는 것입니다. Edmondson교수는 “우리가 제공하지 않았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환영받는가?” 라는 질문을 해보라고 추천합니다. 목표는 당신의 회사를 위기에 빠뜨렸던 것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도록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2) 팀에게 큰 목표를 주세요

사람들을 집중하게 하려면 그들에게 방향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Cameron교수는 개인적인 이익보다 중요한 심오한 목적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고 믿기를 원합니다. 2년뒤에 문을 닫기로 되어 있는 GM 공장의 매니저는 직원들을 고무하기 위하여 문을 닫는 날 리더들이 미안하게 만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하였습니다.

3) 합리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세요

잘한 일에 대한 보상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회사가 실패해도 월급은 꼬박 나온다면 직원들은 남은 기간동안 Facebook이나 할 것입니다. Edmondson교수는 그것은 리더의 임무라고 말합니다. 열심히 한다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다음 직업을 위해 기술을 배우는 것을 도와줄 것인지? 인수회사가 몇몇 직원들을 남기고 싶어한다던지? 전문가적인 경력개발관리를 도와준다던지? 하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설명할 길이 없다면 당신은 운이 나쁜겁니다.

4) 직원 각각이 개인으로써 가치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그러나 똑같은 것을 모두에게 제공하진 말아야 합니다. 메시지나 인센티브를 제공할 때는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개인적으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나쁜 뉴스가 발생하였을 때, 직원들을 1:1로 만나야 합니다. Cameron교수는 직원들에게 아무리 회사가 곧 여기 존재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당신을 돌봐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고 합니다. 최선을 다해서 그들의 니즈에 맞출 수 있어야 합니다. 불확실성 속에 어찌할 바를 모르는 직원들에게는 전직이나 포지션 변경을 위해 도와줘야 할 것입니다.

5) 항상 솔직하고 진정성 있게 행동하세요

Cameron과 Edmondson교수 모두 위기 상황에서 투명성이 가장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무엇이든 알게 된것은 공유하고 최대한 솔직해지라고 하는 것이 두 교수의 충고입니다. 당신이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 어떤 말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송에서는 사람들은 거짓말이나 솔직하지 못한 메시지에 기민하게 반응합니다.

6) 감정을 무시하지 마세요

사람들은 화가 나거나 두려울 것입니다. 그런 감정들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그러한 감정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Edmondson교수는 그러한 감정들은 오히려 억누를 수록 더욱 강해진다고 합니다.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이 존재한다는 것을 빠르게 알고,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사람들의 감정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지 말고, 사람들이 필요할때, 외부에서 알 수 없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야할일:
① 직원들이 의미있는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② 당신이 아는 모든 것을 솔직히 공유해야 합니다.
③ 당신 없이 팀 내부에서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말아야 할 일:
① 월급을 주는 것만으로 직원들이 업무를 열심히 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문가적인 성장을 위한 경로 같은 의미있는 인센티브를 더욱 더 제공해야 합니다.
② 전체 인원을 똑같은 사람으로 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각 사람들은 다른 니즈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③ 나쁜일이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그런 감정들을 표현하는 것을 장려해야 합니다.

* 본 요약문은 2013년 11월 26일 HBR Blog Network에 Amy Gallo(Contributing Editor at the HBR)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http://blogs.hbr.org/2013/11/managing-people-on-a-sinking-ship/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