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18]

제목 : 외부인식에 대한 우리의 위험한 강박관념

테크기업의 CEO인 Rebecca는 Tech Crunch와 LA Magazine에 회사에 대한 내용이 실린 것을 기뻐하며 고급 레스토랑에서 만찬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회사는 아직 무료사용자들에 대한 실행가능한 사업 모델이 정착되지 않았습니다. 포츈 500기업의 중간관리자인 John은 자신을 드러내기 위하여 최소 21개 이상의 컨퍼런스에 참여하였습니다. John이 컨퍼런스에서 수다를 떠는 동안, 그의 팀원들은 직접적인 코칭에 목말라 있었습니다. 컨설팅 업체의 파트너인 Steven은 하루에 40번의 트윗을 하고, 50여명의 팬이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합니다. 현재 그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컨설팅을 받고 있는 고객에게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 SNS에 1주일에 20시간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목받는 것이 우리의 기본적인 욕구라는 건 당연한 것이지만, SNS는 우리의 개인적인 삶에서 자아의 수준을 끌어올렸습니다. 자아를 중요시하는 경향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자기애적 성격척도(NPI)와 페이스북 활동과의 연관성도 증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우리가 “자기애 전염병”의 확산단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부인식에 대한 강박관념은 전문적 직업군에도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가시성 확대를 위하여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자신의 전문직 경력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 직업군들 사이에서 가시성이 핵심성공요인이 될 때, 여러가지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우리 자신을 우리 경력성장의 핵심요인에서 멀어지게 합니다. 즉, 우리는 무엇이 중요한지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링크드인 커넥션이나, 연설기회, 언론의 관심은 우리가 창출한 가치에 대한 보상이지, 어떤 가치가 창출되는 절차에 관한 보상은 아닙니다. 이러한 허영심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자신의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은 성공요인들을 너무 긍정적으로만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정확하게 측정되지 못하는데 어떻게 더욱 향상시킬 수 있겠습니까?

둘째, SNS는 우리를 지치게 할 뿐 아니라, 집중도를 약화시킵니다. 온라인 프로필을 업데이트 하는 것은 내가 일을 해야할 시간에서 빼야 가능한 일입니다. 연구결과들은 SNS활동이 우리의 인식의 깊이를 약화시키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중요한 가치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Steve는 “내가 1,000명의 팔로워를 만들 시간에 직원들을 이끄는데 노력했다는 직원들이 회사에 남아있었을 것입니다.” 라고 후회하였습니다.

셋째, 우리의 프로페셔널 네트워크의 중요한 사람들인 상사, 동료, 파트너, 투자자등과의 거리가 멀어질 것입니다. 가시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대화가 이루어지게 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짓누르며 약간의 죄책감도 느끼게 됩니다. John은 사람들이 자신이 실수하기만을 기다리는 분위기를 느꼈다고 하였습니다.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게 아니라 가치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SNS는 너무 우리의 커리어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단순히 외부인식으로 자신의 가치를 측정하지 말고, 당신의 특별한 비전을 성취하는 것에 주력해야 합니다. 결국엔 내재적 동기에 의해서 움직이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칭찬으로 움직이는 사람보다 일을 해낼 확률이 높았습니다. 당신의 비전을 이루는 것을 우선적으로 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상상하였던 것보다 훨씬 유명해져 있을 것입니다.

* 본 요약문은 2013년 12월 10일 HBR Blog Network에 Daniel Gulati(Tech Entrepreneur in New York)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http://blogs.hbr.org/2013/12/our-dangerous-obsession-with-external-recognition/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