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19]

제목 : 테슬라 차량은 내연기관 차량보다 화재위험이 낮다

테슬라는 자사 전기차의 화재사고로 인해 부정적인 언론의 조명을 받았습니다. 이 사건으로 미국국립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는 테슬라 모델S의 안정성에 대한 정식 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독일의 안전 조사에서 기계적 결함이 없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다시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화염에 휩싸였던 차의 영상을 기억하기 때문에 쉽사리 돌아오지 못할 것입니다.

테슬라는 테슬라 차량의 안전에 대한 논의를 내연기관 차량의 안전과의 비교로 논의를 전환해야 합니다. 또한 전기차 카테고리에서 테슬라가 뛰어난 브랜드, 아니 유일한 브랜드임을 각인시켜야 합니다.

테슬라는 정쟁에서 빠져나와 내연기관 자동차를 생산하는 경쟁자들의 부정적인 면을 환기시켜야 합니다. 통계자료가 확실합니다. 작년에만 172,000대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화재가 일어났으며, 이는 등록차량 2억 4천만대 중 꽤 높은 비중입니다. 20,000대의 테슬라사의 차량 중 화재가 난 차량은 3대에 불과합니다. 비율로 따져도 내연기관 자동차가 4배 넘는 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망건수를 따지면 더욱 명확합니다. 미국에서만 내연기관 자동차의 화재로 400명 이상이 사망하고 1,200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만, 아직 테슬라 차량의 화재로 인한 사망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 차량의 화재로 인한 언론의 주목은 엘론 머스크(테슬라의 창립자)로 하여금 자동차 화재에 대한 안전 이슈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 더불어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위험에 대한 인식을 널리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어떤 운전자들에게는 내연기관 차량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를 만들어 주게 되며, 테슬라는 다른 전기차 브랜드들보다 더 안전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테슬라가 브랜드보다 자사가 속해있는 상품카테고리차원에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된 것입니다. 진정한 성장은 브랜드간의 경쟁보다는 상품 카테고리차원의 경쟁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 차량과의 산업적인 측면의 경쟁이지만, 테슬라는 이 경쟁에서 테슬라만의 2가지 강점을 이용해야 합니다. 첫째는 엘론 머스크가 이야기를 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는 카리스마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혁신가입니다. 둘째로, SNS을 이용하여 20,000대의 자사의 자동차 보유자를 넘어서는 자신들의 팬들을 더 결집시키는 것입니다. 공격당하는 상황에서 그러한 방어책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는 많지 않습니다.

* 본 요약문은 2013년 12월 11일 HBR Blog Network에 David Aaker(Vice Chairman of Prophet)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http://blogs.hbr.org/2013/12/teslas-catch-fire-less-often-than-gas-powered-car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