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23]

제목 : 경쟁은 최고의 서비스를 받게 합니다

미국의 대부분의 공립학교들은 항상 부족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하여 매년 학부모들의 기부를 받고 있습니다. 제 아이가 학교를 다니고 있는 커뮤니티에서는 매년 경매를 진행하여 충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침묵 경매는 지역의 기업이나 유지에게 기부받은 물품들을 놓고 각 입찰자가 자신의 이름과 가격을 써내면 최고가를 써낸 사람에게 낙찰시켜 주는 방식입니다. 선생님들도 이 이벤트에 동참하는 것을 좋아하여, 물품을 기부하는 대신 자신들의 시간(학생들과 함께 박물관이나 동물원 가기)을 기부합니다.

저는 매년 경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매는 즐거운 이벤트이지만, 또한 저를 매혹시키는 점이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자신의 시간을 경매에 내 놓고 학부모들이 그것을 침묵 경매 방식으로 구매할 때, 학부모들은 최고의 선생님들과의 오후 시간을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제 아이들이 들어야 할 수업을 결정하는데 이 데이터를 이용합니다. (물론 공식적으로 선생님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만, 최대한 기회가 있을때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매를 볼 때마다, 저는 왜 기업 내에서는 각 기능별로 최고의 서비스를 받기 위한 제도가 없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이러한 경쟁은 질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며 혁신을 가져온다는 것을 우리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 시스템은 약간 불완전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경쟁체제를 이용하지 않는 조직이 바로 대기업 내 기능조직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 내 기능조직들은 독점적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재무, 법무, IT, 리서치 등의 기능조직들은 직원들이 해당 부서가 싫다고 해서 다른 대안을 찾을 수 없습니다. 만약, 직원들이 어떤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꼭 특정 부서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면? 예를 들면 직원들이 옵션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직무 훈련을 HR팀에서 받을지, 아니면 사업부 내 세일즈 부서로부터 받을지 선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다면, 각 부서가 컨텐츠를 개발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나아가서는 외부의 서비스 제공자들과도 경쟁할 정도의 수준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한 두 회사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한 회사는 회사 내 중앙부서와 사업부서 내 한 팀이 유사한 서비스(시장조사, 산업분석, 각종 비서업무)를 제공하면서, 실무 직원들의 선택을 받게 하였습니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사업부서 내 팀이 주로 선택되게 되었으며, 이는 직원들이 낮은 비용으로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또한, 외부 업체들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더욱 높은 질과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 내부에 경쟁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여전히 논쟁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경쟁시장에 서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 내 많은 서비스들은 여전히 경쟁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물론 예산 배정 과정에서는 부서별로 경쟁이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모든 조직에 적용되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 내부 기능조직들이 과연 뛰어난지 아닌지 알고 싶지 않으십니까?

* 본 요약문은 2013년 12월 16일 HBR Blog Network에 Jordan Cohen(Productivity Expert)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http://blogs.hbr.org/2013/12/how-an-auction-can-identify-your-best-talent/

* HBR Blog Summary는 주 3회(월, 수, 금)에 제공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