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27]

제목 : 이력서가 아닌 오디션으로 직원을 채용하라
원제 : Hire by Auditions, Not Resumes

Automattic사는 전 세계 190개 도시에 225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으며, 공동작업공간과 유사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원한다면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직원들은 외부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에게는 이러한 방식이 익숙합니다. 우리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분산화된 개발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30명, 그 인원을 넘어가니 100명이 한계라고 하였지만 우리는 계속 동일한 방식으로 업무를 하고 있으며, 120명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기업이 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채용을 진행하진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업무에 관해 생각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많은 기업들은 직원이 아침에 나와서 잘 차려입고 사무실에 앉아 있으면 일을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가 무엇을 만들고 있는지 고려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결과물에 따라 평가합니다. 당신이 몇시간을 일하던, 늦게 나오던, 사무실에 나오던 아무 관계 없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모든 사람에게 맞진 않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의 니즈에 맞는 특이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계약직으로만 고용하며,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테스트를 통과해야 채용합니다. 테스트는 밤이나 주말에 시행할 수 있으며,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테스트 수행시간에 대해서는 직무나 직위에 관계없이 시간당 25달러를 지불하며, 테스트는 실제 맡게될 업무에 대한 내용을 진행합니다.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만큼 즐거운 일은 없습니다. 이것은 인터뷰나 레퍼런스 체크, 이력서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가 끝나면 모든 직원들이 후보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후보자들도 마찬가지로 현재 직원들과의 업무 궁합을 테스트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테스트를 거친 직원들 중 약 40%를 고용하였습니다. 매우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입하지만, 이러한 고용절차는 낮은 이직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 시간 중 1/3을 인재를 뽑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여야만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독특한 업무 특성을 이용하여 채용 절차를 개선했으며, 사업 또한 동일한 절차를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요약문은 2014년 1월 7일 HBR Blog에 Matt Mullenweg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s.hbr.org/2014/01/hire-by-auditions-not-resumes/

* HBR Blog Summary는 주 3회(월, 수, 금)에 제공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