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31]

제목 : 종업원들은 당신이 주기 싫어하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을 원합니다
원제 : Your Employees Want the Negative Feedback You Hate to Give

당신은 자신의 퍼포먼스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이 좋으신가요? 아니면, 개선을 위한 쓴소리를 듣는게 좋으신가요?

지난 2주동안 우리는 피드백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결론을 듣기에 앞서서 여러분도 아래의 질문지를 작성하셔서 자신의 사례와 함께 우리의 결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http://zengerfolkman.com/feedback-practices-perceptions/

우리의 평가는 당신이 긍정적인 혹은 교정을 요구하는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것에 대해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당신의 자신감 수준을 측정합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우리는 칭찬, 축하, 격려 등의 피드백을 긍정적인 범주안에 넣었으며, 개선, 더 나은 방법 탐구 등의 피드백들을 교정을 요구하는 범주안에 넣었습니다. 결과를 말씀드리면, 사람들은 교정을 요구하는 피드백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그러한 피드백이 건설적인 방법으로 전달되었을때에 한해서 입니다. 이것은 약 3대 1의 비율이었습니다.

우리 조사 결과를 보면 피드백을 주는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을 꺼려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피드백을 받는 입장에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피드백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좀 놀라운 결과입니다. 물론, 어떤 피드백이 당신의 업무능력향상에 도움이 되었냐고 물어보는 질문에 72%가 단순히 긍정적인 피드백보다 교정을 요구하는 피드백이 더 도움이 되었다는 답변을 보면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닙니다.

물론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92%의 사람들이 부정적인 피드백이 적절한 방법으로 전달되었을때 퍼포먼스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였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었던 중요한 사실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전달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사람들은 받는 것도 꺼려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솔직하고 직접적인 피드백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은 그러한 피드백을 받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부정적이거나 교정적인 피드백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자신감 수준이 비교적 높습니다. 우리는 세대에 따라 이러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지 궁금하였습니다. 세대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인 결론은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분명한 것은 사람들은 건설적인 비판이 자신의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믿는 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리더로부터 건설적인 비판을 듣길 원하지만, 리더들은 종종 그런 비판을 주길 꺼려합니다. 여기서 유추해보건데, 건설적인 교정 피드백을 하는 것이 리더쉽에 핵심 요소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본 요약문은 2014년 1월 15일 HBR Blog에 Jack Zenger와 Joseph Folkman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http://blogs.hbr.org/2014/01/your-employees-want-the-negative-feedback-you-hate-to-give/

* HBR Blog Summary는 주 3회(월, 수, 금)에 제공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