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50]

제목 : 당신이 비트코인(혹은 그와 유사한 것)을 언젠가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

원제 : Why Your Business Might One Day Accept Bitcoin (or Something Like It)
Summary by Arin Jeong

2008년 익명의 프로그래머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씨가 처음 개발한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에 대한 새로운 기사를 우리는 매일 접하게 됩니다. 어제(2월 25일)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인 마운트 곡스(Mt. Gox)는 어제 일본 법원에 파산신청을 냈습니다. 마운트 곡스가 유통중인 비트코인의 6%가 사이버 테러에 의해 도난 당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요동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폐로서의 가치는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논란의 대상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의 인기의 반대편에 자리하는 불법적인 거래들도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암호화된 디지털화폐(Crytocurrency)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으나 개인 고객들의 사용은 미미한 반면, 무역회사를 운영하는 기업(Merchant) 고객들이 비트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채택하는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의 팀 리(Tim Lee)씨는 비트코인의 진정한 잠재력은 그것이 실물 화폐가 아니라 디지털 화폐라는 데에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가치보관수단으로서의 비트코인의 문제는 디지털 화폐임에도 물물교환의 수단으로서 제재가 가해지지 않는다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잠재력에 비해 더 알아보기 위해 제레미 얼라이어(Jeremy Allaire)씨와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제레미씨는 연쇄 창업가(Serial Entrepreneur)이자 클라우드 기반의 비디오 서비스 플랫폼인 브라이트코브(Brightcove)와 웹 개발 언어 콜드퓨전(Cold Fusion)의 설립자입니다.

Q) 마운트 곡스에 대해 먼저 얘기해봅시다. 현 상황은 비트코인이 후퇴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까?

A) 저는 우리가 비트코인과 같은 기술과 관련산업이 진화하고 있는 ‘pre-Netscape’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스타트업의 첫 번째 물결에서는 사람들은 소비자 금융 상품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지 못했고, 현재 이것을 고쳐나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노련한 기업가, 산업군의 리더들, 세계 수준의 벤처 캐피털 은행가들의 만드는 새로운 금융상품의 시대가 올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소비자들에게 디지털 화폐의 장점과 더불어 공공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장치, 상당한 규모, 보호규제를 마련할 것입니다. 동시에 뉴욕을 기반으로 하는 월스트리트, 런던 등 기타 금융 중심지에서 새로운 유형의 비트코인 거래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금융기관 설립 자산의 유동성 등을 가져 올 것이며 시장을 안정화하고 요동치던 비트코인 가격을 진정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마운트 곡스와 소비자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은 정말 끔찍한 상황입니다만, 비트코인과 디지털 화폐 시장에 대한 향후 상황은 이를 채택하는 회사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입니다.

Q) 저는 무역업을 하고 있습니다. 왜 비트코인을 이용해야 합니까?

A) 우리가 현재 사용중인 전자결제 시스템을 보면, 전자결제 시스템을 채택한 사업자들의 매출증가는 꽤 의미 있는 수치로 나타납니다. 현재 사업자들은 어떤 고객들이 누구든 어디에 있든 기존 결제 방식보다 적은 사기 위험에 노출되고 다른 수수료의 지불을 원하지 않기를 원한다면 비트코인은 그들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매체입니다.

Q) 거래 수수료가 없는 세계는 매력적이지만, 한편으로 이것은 사기 방지와 같은 서비스를 비롯해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거래 수수료는 지불 절차가 포함되어 있는 비용을 충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왜 비트코인이 경제적으로 이익이 되는 것입니까?

A) 암호화 기반의 프로그램의 위험은 사실은 근본적인 것입니다. 사실 이 위험으로 인해 당신은 중앙 처리 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이전과 엄청나게 다른 경제 규모를 가져올 것입니다. 누구나 글로벌 미디어 그룹을 거의 비용 없이 설립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데이터 전송 비용은 아주 저렴하기 때문이죠. 반면 기존의 결제 방식을 사용자는 사업자들은 공개된 네트워크가 아닌 유동적이고 융통성 있는 오픈 네트워크가 아닌 그들만의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함으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을 통해 오픈 인터넷을 사용하고 오픈 소스의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조합은 당신의 사업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Q) 암호화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 해봅시다. 그리고 왜 당신은 기술적인 전환점이 중요하며 이것이 사기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보십니까?

A) 미국 소매유통점 타겟의 데이터 유출 사례를 예로 들어봅시다. 당신이 이용하고 있는 모든 제품 또는 서비스 사업자들은 당신에게 은행 계좌 암호를 요구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정보들을 안전하지 않은 방법으로 인터넷 상에 떠돌아 다니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의 보안 책임은 사업자들에게 있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공개 암호 모델은 이러한 위험에서 자유롭습니다. 비트코인 베이스의 모델에서 당신의 공개 암호는 그저 확인을 위한 것이며 거래는 오직 당신만이 알고 있는 개인 암호에 의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Q) 그렇지만 어떤 사람들은 해커들로부터 자신의 비트코인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떻습니까?

A) 비트코인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돈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가입 시 만들었던 개인암호를 잘 보호해야만 합니다. 만약 암호의 보안 수준이 낮다면 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업의 많은 부분을 암호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Circle 같은 회사는 개인 암호의 유지 서비스를 대행해주고 있습니다. 보안 수준이 엄청나게 높아서 당신이 더 이상 암호를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쓸데 없는 행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 많은 소비자들이 이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Q) 앞으로 비트코인이 떠오르게 될 지역이 있습니까?

A) 우리는 비트코인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는 이미 발전된 미국, 서유럽, 아시아 일부 국가들이 비트코인에게는 초기 정착을 할 수 있는 좋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수준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머징 마켓에도 의심할 여지 없이 비트코인이 유리한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어떤 것은 정치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가 만약 아르헨티나의 소비자라고 한다면 현재와 같이 환율이 급변하고 인플레이션이 극심한 상황이라면 자금을 유동적인 현물 시장에 맡기느니 디지털 자산에 투자를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것이 왜 소비자들이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의 초기 전략은 불안한 경제 상황을 가진 국가를 공략해 정부를 눈속임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Q) Circle은 그들을 비트코인 회사라고 하지 않고 디지털 화폐 회사라고 소개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A) 비트코인은 램프의 요정 지니가 밖으로 나오는 것처럼 이미 눈앞에 벌어져 있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화폐는 계속해서 생겨나고 성장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이든 다른 형태의 디지털 화폐가 생겨나든 간에 향후 20년은 실물화폐와 디지털 화폐가 공존하는 융합경제가 지속될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누구에게든 즉시 돈을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질 것이며, 이것은 디지털 거래를 정착시키고 동시에 신용카드로 결제함으로써 발생하는 보안과 사기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것을 믿습니다.

* 본 요약문은 2014년 2월 26일 HBR Blog에 Walter Frick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s.hbr.org/2014/02/why-your-business-might-one-day-accept-bitcoin-or-something-like-it/

* HBR Blog Summary는 주 3회(월, 수, 금)에 제공됩니다. 번역 작업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hbrforum.korea@gmail.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