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33]

제목 : 3D 프린팅 기술이 전통적인 제조방식을 사라지게 할까요?
원제 : Will 3-D Printing Cause Traditional Manufacturing to Collapse?

최근에 생겨난 기술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얼마나 정확하게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요? 3D 프린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현재의 제품생산방식은 전 세계적으로 거대하고 복잡한 생산공장 및 유통과정을 연결하는 대량 생산의 시대입니다. 3D 프린터가 속도나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면, 지역별 제조 허브를 이용해 주문제작으로 제품을 생산하게 될까요? 전통적인 생산방식은 여전히 유효할까요?

Industrial Research Institute의 예측자료(IRI2038)에는 R&D가 이끌게 될 미래의 여러 시나리오 중 하나는 3D프린터로 인해 전통적인 생산 방식이 무너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저가 상품의 경우 신제품은 간단한 시장 조사를 거쳐 대량생산으로 이어집니다. 고가 상품이 21세기의 거대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R&D 공동체에 의해서 개발되는 것과는 다른 절차입니다. 이러한 저가상품의 생산 방식은 3D 프린터로 인해 더욱 강화된 전자상거래, 적기공급(JIT) 생산방식과 시장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의 발달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측한 정보를 바탕으로 좁은 시장에서 빠르게 상품을 판매해 봄으로써, 거대 시장의 성공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회사들로 하여금 최근 스마트폰의 앱마켓과 유사한 하드웨어 시장도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하드웨어 마켓은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의 평가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시장에 적합한 제품이 살아남는 구조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제조기업 입장에서도 가장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이러한 저가 상품 시장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진 않습니다. 지구 온난화, 대기중 이산화탄소 증가, 자원의 희소화 등의 거대한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추구하는 R&D 공동체가 전통적인 회사들 내/외부에서 구성되고 있으며, 이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많은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가져오는 하나의 효과는 새로운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사회적 가치가 중요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더 이상 제품 생산의 효율성 등이 중요하지 않게 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가 신제품을 생산할수 있게 된다면, 대상 시장이나 공동체에 해당 제품이 줄 수 있는 사회적 가치로 차별화 요소를 찾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는 회사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커다란 R&D 조직과 연계된 소규모의 날렵한 제조업체들이 그러한 R&D조직이 개발하는 사회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명성을 얻어갈 것입니다. 기업의 미래는 공통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전문지식으로 보호받는 연구자들의 식민지와 같은 형태가 될 것입니다.

* 본 요약문은 2014년 1월 14일 HBR Blog에 Ed Bernstein과 Ted Farrington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s.hbr.org/2014/01/will-3-d-printing-cause-traditional-manufacturing-to-collapse/

* HBR Blog Summary는 주 3회(월, 수, 금)에 제공됩니다. 번역 작업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hbrforum.korea@gmail.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