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35]

제목 : 우리는 왜 일을 그만하지 못하는 걸까요?
원제 : Why Can’t We Stop Working?

지난 2년간 짐을 보지못했었습니다. 최근에 다시 연락이 되었을때, 저는 놀랐습니다. 멋지고 말쑥하던 그는 몸무게가 30파운드가 늘었으며 담배를 피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부유한 고객을 만났지만, 그 고객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느라 고생한 나머지 지쳐버렸다고 하였습니다. 그가 원한다면 그 고객과 다시 계약을 체결하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지만, 그는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돈에 대한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그가 보유한 휴양지에서 멋진 절경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사업은 번창하였으며, 그는 그 휴양지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길 원할 뿐입니다. 그리고 누군가와 데이트도 바랄 것입니다. 가능한 이야기이지만 그는 그 길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짐과 같은 선택을 하는 사람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의 크리스텐슨 교수의 베스트 셀러인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서 업무의 ROI는 피드백이나 연봉인상 등으로 금방 나타나나, 가족생활은 단기적으로는 지루하고 종종 좌절스럽기도 하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년에서야 가족의 소중함을 발견합니다. 우리는 업무의 단기적인 보상과 개인적인 삶의 장기적인 보상의 차이를 정확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다른 문제는 우리가 성공과 행복의 관계를 오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커리에서의 성공이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반대입니다. 행복은… 의 정의를 먼저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자와 같은 생각을 하기 때문에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러한 성공은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상위 실적을 내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이 이뤄놓은 성과가 망가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물론 이러한 걱정이 과장된 측면도 있습니다. 사람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을 더 두려워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투자은행이나 기업법무 같은 경쟁적인 분야에서는 오랜 근무시간이 당연할 것입니다. 그런 분야가 아니라 하더라도, 오랜시간 근무에 대한 압력은 적지 않습니다. 한 성공적인 컨설턴트 친구는 “나에게 의지하는 수 많은 사람들이 있어. 나에게 보고하고, 내가 멘토링 해주어야 하며, 또 내 고객사들이 있지. 그러한 요구들을 거절하기란 쉽지 않아.” 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과하게 일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그것을 되돌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의 상사로부터 인정 받기 위해 72시간을 연속으로 일을 하다 죽은 투자은행 인턴의 이야기만큼 심각하게 일하고 있진 않지만, 크리스텐슨 교수에 따르면 우리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목숨을 잃게 하진 않겠지만, 우리의 중요한 관계들을 없애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균형을 회복할 수 있을까요? 진정한 성공은 우리 자신의 인생 우선순위를 찾고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게 된다면 난 행복할꺼야.” 라는 허황된 믿음을 버리고 오늘을 사는 것이 그 답이 될 것입니다.

* 본 요약문은 2014년 1월 16일 HBR Blog에 Dorie Clark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s.hbr.org/2014/01/why-cant-we-stop-working/

* HBR Blog Summary는 주 3회(월, 수, 금)에 제공됩니다. 번역 작업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hbrforum.korea@gmail.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