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BR BLOG SUMMARY [056]

제목 : 천재들의 일상
원제 : The Daily Routines of Geniuses
Summary by Kyle Cheon

* 본 요약문은 2014년 3월 19일 HBR Blog에 Sarah Green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s.hbr.org/2014/03/the-daily-routines-of-geniuses

저는 이상적인 일상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삶에서 일상이란 것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로데오 경기에서 황소를 타고 있는 것처럼 예측할 수 없는 날들이 계속 펼쳐졌습니다. 저는 이라는 책에 매료되었습니다. 저자인 메이슨 커리는 161명의 화가, 작가, 작곡가, 철학자, 과학자와 여러 뛰어난 사상가들의 일상을 조사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일상적인 일들이 이 천재들에게는 그들의 성과의 핵심이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저자인 커리역시 “꾸준한 일상은 정신적 에너지의 바탕이 되고, 기분의 급격한 변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책 내용이 일상을 가꾸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닌, 여러 다양한 내용을 이야기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건강한 천재의 몇가지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1)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가 최소화된 업무 공간

제인 오스틴은 누군가가 집필활동을 하는 방에 접근했을 경우 알아차릴 수 있게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게 경첩에 기름칠을 하지 않았습니다. 윌리엄 포크너는 자신의 연구실 문의 손잡이를 빼서 방에 보관했습니다. 마크 트웨인의 가족들은 그를 부를 때 밖에서 나팔을 불었습니다. 그레이엄 그린은 아내만이 주소와 전화번호를 아는 비밀 사무실에서 작업했습니다. N. C. 와이어스는 창밖을 바라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경을 판지로 가렸습니다.

2) 산책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산책은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렌 케이르케고르는 산책을 한 후 모자와 지팡이, 우산을 그대로 들고 책상으로 가 글을 쓰면 영감을 잘 받는 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찰스 디킨스는 항상 오후에 3시간 산책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산책하면서 관찰한 모든 것을 자신의 글 소재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도 2시간의 산책을 통해 많은 곡을 썼습니다. 베토벤은 작품이 잘 안 써지면 악보와 연필을 들고 산책을 나갔습니다. 에릭 사티는 다리의 가로등 아래서 작업을 했는데, 전쟁 중 가로등이 꺼지면서 그의 생산성이 감소했다는 소문도 있었을 정도입니다.

3) 의무의 수치화

앤소니 트롤로프는 하루에 3시간만 책을 썼습니다. 자신에게 15분당 250단어의 속도를 지키게 하였으며, 3시간 전에 작업이 완료되면 즉시 다른 책을 시작했습니다. 어니스트 해밍웨이는 차트에 매일 사용한 단어를 기록했습니다. BF 스키너는 타이머를 설정해서 일정 시간동안 자신이 작성한 단어를 그래프로 나타냈습니다.

4) 중요한 일과 바쁜일의 명확한 구분

이메일이 있기 전에 편지가 있었습니다. 편지에 대한 답장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쓴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 본업(작곡, 페인팅 등)을 하는 오전시간과 바쁜 일(오후의 답장)을 하는 시간을 나누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실제 본업이 잘 안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쁜일을 먼저하곤 합니다. 과거의 천재적인 사람들은 그나마 편지는 일정한 가격을 두고 온다는 엄청난 이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메일이 수시로 오는 것과는 다르게 말이죠.

5) 일이 잘못될때가 아닌 잘 굴러갈때 멈추는 습관

헤밍웨이는 “당신이 편안한 상황에서 잠깐 일을 멈추고 다시 시작할때까지는 그냥 즐기세요.” 라고 말했고, 아서 밀러는 “나는 여전히 쓸 것이 있을때도 잠깐 타자기에서 나를 멀리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칼 정은 “지치고 휴식이 필요한 사람이 다시 똑같은 일을 하러 가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했습니다.

6) 지원 파트너

지그문트의 아내 마사 프로이트는 그의 옷을 정렬해두고 심지어 칫솔에 치약까지 묻혀 두었습니다. 거투르트 스타 인은 바위와 소를 보며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해서, 프랑스 인근에 여행 갔을 때 앨리스 B. 토클라스가 몇몇 소를 보이도록 했습니다. 구스타프 말러의 아내는 그녀의 뮤지컬 경력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에 실망하면서도 그를 위해 이웃들에게 개를 짖지 않게 하기 위해 오페라 티켓을 뇌물로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제인 오스틴의 자매인 카산드라는 제인이 글을 쓸 시간을 주게 하기 위해 모든 집안일을 맡아 했습니다. 앤디 워홀은 협력자 팻 해켓을 매일 아침 불러 전날의 활동들을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해켓은 1976년 부터 워홀이 죽은 1987년까지 충실하게 기록해 두었습니다.

7) 제한적인 사회생활

시몬 드 보부아르의 애인 중 한명은 “파티도 없고, 리셉션도 없는, 부르주아 적 삶이 없는.. 단순히 그녀의 일을 할 수 있게 맏든 삶입니다.” 라고 말했다. 마르셀 프루스트는 1910년에 사회로부터 자신을 격리시키는 결정을 했으며, 파블로 피카소는 그의 여자친구인 페르난데 올리비에와 일요일 오후엔 집에만 있곤 했습니다.

8) 상대적 격리

다른 것들보다는 마음에 와 닿진 않는 단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아직도 이 사상가들의 일상생활에 대해 찾고 있습니다. 여러 일상생활이 일반인들이 시행하긴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반적인 삶의 제약 속에서도 최고의 결과를 이루어 낸 사람들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프랜신 프로즈는 자녀들을 스쿨버스에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는 그 사이 시간에 글을 썼습니다. T.S. 엘리엇은 은행에서 임시직을 할 때가 더 시를 쓰기 쉽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F. 스콧 피츠 제럴드는 젊은 장교로 엄격한 시간통제를 받을 때 초기 작품들을 완성했습니다. 파리에서 낭만적인 밤을 보내는 것 같진 않았지만, 그들은 훨씬 더 생산적이었습니다.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일상은 바로 우리의 일상입니다. 우리가 이들을 따라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계속 걸을 수 있는 것인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