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실리콘밸리 최고 기업을 창업한 이들의 나이는?

원제: How Old Are Silicon Valley’s Top Founders? Here’s the Data

Summary by Soo Ah Lee

 

* 본 요약문은 2014년 4월 3일 HBR Blog에 Walter Frick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다음 주소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s.hbr.org/2014/04/how-old-are-silicon-valleys-top-founders-heres-the-data/

 

지난주 The New Republic은 실리콘밸리의 나이에 대한 차별과 관련한 긴 설명의 자료를 발간하였습니다. 즉, 벤처 투자가들이 나이든 창업자를 차별하고 스타트업들이 나이든 지원자들을 차별한다는 내용인 것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증거들이 입증 되지 않은 채, 아직은 몇몇 일화로만 알려져 있지만, 프레드 윌슨(Fred Wilson)과 같은 벤처 투자가들이 “기술 기업이 젊은 사람을 좋아한다”고 충분히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실리콘 밸리 창업자들이 얼마나 나이가 어린지 궁금했습니다. 즉, 후드티를 입은 20대의 실리콘 밸리 창업 신화가 과연 정확한 것일까? 그래서 우리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나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찾기 시작 했습니다..

 

우리가 수집한 데이터들을 통해 조 단위 사업을 이룬 사람들 중에서 20대 창업자들이 다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이를 측정하는데 있어 어려운 점은 데이터 얻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것입니다. 창업자가 공개적인 인적 사항에 나이를 언급한다던가 페이스북 공개 계정을 별도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실제 설문조사 이외에는 나이를 알기 힘듭니다. 그러나, 종종 공개적으로 알려져 있는 단서 중에서 창업자 나이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은 링크드인(LinkedIn)에 게시된 학부 졸업 년도 입니다. 22살에 학부를 졸업한다는 가정 하에 창업 시점의 나이를 1~2년 오차 범위에서 거의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링크드인으로는 알 수 없어 결국 우리는 수작업으로 조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수는 적지만 매우 영향력 있는 데이터들이라 할 수 있는 벤처 캐피탈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 가치 약 10억 달러 이상 되는 기업의 창업자들을 골라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Billion-Dollar-Club 리스트 (연 매출 10억 달러 이상의 규모인 기업들)와 Crunchbase (기업, 금융기관 정보 데이터베이스), 수작업으로 검색한 링크드인 졸업연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41개 스타트업 중 35개에 대해 창업자들의 나이를 확인하고, 이를 대표할 수 있는 근사치 나이값을 산정할 수 있었습니다. 졸업 년도가 표시되지 않은 창업자에 대해서는, 다른 출처들을 샅샅이 뒤져서 공개된 나이를 채워 넣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조사한 숫자의 71%에 해당하는 52명의 창업자에 대해 창업 당시의 나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최고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자 나이에 대해 최근까지 발표된 어느 보고서보다 완벽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artupfounderage 

이 데이터에 의하면 창업 당시의 연령 평균은 31세가 넘었으며, 중간값은 30세였습니다. 물론, 오늘날 이들 창업자들의 나이는 약간 많은데, 39세 이하 평균 나이와 중간값은 38세입니다.

 

이 데이터를 해석하기 전에 몇 가지 전제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로, 이 표본은 성공한 창업자들을 특별히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창업자 나이, 좀 더 폭넓게는 벤처 투자를 받은 창업자의 나이에 대해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둘째로, 우리는 71%에 해당하는 창업자들의 나이에 대해서만 알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즉, 여기서 제시한 데이터들은 성공한 창업자들의 나이를 살펴보는데 있어 창업자들의 일화를 일반화하는 것 보다는 도움이 되고, 몇몇 투자가들의 정형화된 양식보다는 더 낫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편견이 있을지도 모르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의 프로파일에 졸업년도가 없는 창업자들이 나이가 평균적으로 더 많을 수도 있는 가능성은 심지어 연 매출 10억 달러 이상 규모의 성공적인 스타트업에 대한 성급한 결론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요? 20대 창업가들이 가장 성공한 사업가들 중 꽤 대표성이 있다는 정도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연 매출 10억 달러 이상 규모의 성공적인 기업에서 35세 미만 창업가들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며 거의 대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1개 누락된 데이터를 포함한 상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Founders Chart with Missing Data 

우리 데이터를 보면, 연 매출 10억 달러 이상의 규모인 기업의 창업가들은 일반적으로 기술 사업가들보다 어립니다. 20명 이상 직원을 보유하고 백만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성공적인 창업자들을 살펴본 한 2008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 당시 평균 나이가 39세였으며 이들 중 31%만이 창업 당시 나이가 35세 미만이었다고 합니다.

 

나이 차별과 관련한 이러한 점들 때문에 성공한 스타트업의 상대적으로 젊은 창업자들은 벤처투자가들이 젊은 창업자들에 편향되었다고 확신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논쟁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실리콘 밸리의 성공적 투자의 대부분은 20대 사업가에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나이와 경력에 대해 벤처 투자가들이 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같은 기법을 사용해 성공한 스타트업의 현재 CEO와 기업의 운영을 총괄하는 사장의 나이를 살펴보았고, 이들이 꽤 나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들은 평균 42세였으며 중간값에 해당하는 나이도 역시 42세 였습니다.

 founderagevsceo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 것은 창업자들이 기업을 운영함에 따라 나이가 드는 사실에 기인한 것이지만, 많은 경우에 있어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은 기업가들로 대체되는 것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S&P 500 기업으로 유입되는 CEO의 나이는 2010년에 52.9세인데, 나이가 많은 기업가들을 임명하는데 있어서도 벤처 투자가들은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린 사람을 선호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