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금융회사들이 더 많은 여성들을 광고에 내보내는 이유
원제 : Why the Financial Services Industry Is Showing More Women in Its Ads
Summary by Kyle Cheon
 
* 본 요약문은 2014년 4월 17일 HBR Blog에 Karen Firestone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금융회사들은 더 많은 여성고객들에게 접근하길 원합니다. 게티(Getty)의 데이터에 따르면 금융회사들은 5년전보다 20% 더 많은 여성사진들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들의 광고의 남성 비중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다양성의 세계에 살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그러한 가치를 반영해주길 바랍니다. 모건 스탠리나 씨티그룹이 백인 남성 고객위주였던 태도를 바꾸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아놀드 월드와이드(Arnold Worldwide)의 크레이티브 디렉터인 크리스 에드워즈(Chris Edwards)는 이러한 개선된 이미지를 시각화하길 원하며, 광고의 이미지가 이러한 노력들을 강화하고 확장해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금융회사들은 오늘날 여성들을 경쟁력있고 자신감있게 묘사하고 있으며, 종종 매력적으로 그리기도 합니다. 금융회사 고객으로써 여성을 잘 차려입고 귀를 기울이는 사람으로 표현합니다. 엠마 파이어스톤(Emma Firestone)박사에 따르면 이는 광고주가 강하고 높은 교육수준의 소비자로써 여성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남성들은 수십년전과는 다르게 가정의 재무의사를 결정하는데 있어 배우자를 동등한 파트너로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소비자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진에 비밀이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광고에서 여성들의 이미지 상승은 업계에서 남성에 대한 부정적인 묘사와 동시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도박꾼과 트레이더들에 의해 발생한 2008년 금융위기때 IMF의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이사는 “리먼 브라더스”가 “리먼 시스터”였으면 이런 위기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영화 “월스트리트의 늑대(Wolf of Wall Street)”에서도 마초적인 금융회사 경영진의 부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가 오늘날 금융회사들이 “여성화” 하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트렌드는 단순히 이미지 뿐만 아니라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여성의 1/3이 남편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으며, 18세미만의 자녀가 있는 40%의 가구를 여성들이 이끌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여성 학부생은 57%에 달합니다. 고용이 감소하면서 퇴직 연금은 더 이상 안전하지 않고, 더 많은 미국인들이 개별적으로 은퇴에 앞서 자산배분과 투자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퍼트남 인베스트먼트(Putnam Investments)의 글로벌 마케팅 책임자인 마크 멕케나(Mark MaKenna)씨에 따르면 여성들이 전업주부이든 직장을 가지고 있든 개인 금융부분에서 눈에 띄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성들은 가정의 재정의 주요 권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배우자들보다 수명이 깁니다. 베이비 부머 세대의 여성들은 전체의 60%의 부를 관리하고 있으며, 80%의 구매의사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간 50만달러 이상의 소득을 가진 330만명의 미국인 중 41%가 여성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주식시장의 50% 이상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들은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여성들에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광고에 여성이 등장한다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금융회사들이 효과적으로 여성고객들을 관여시키기 위한 다음 절차는 그들의 니즈와 욕구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BCG의 연구에 따르면 남자들은 부의 축적에 관심이 높지만, 여성들은 자신들과 가족을 위한 장기적인 금융자산의 안정적인 운용에 초점을 맞춘다고 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재무 어드바이저가 자신들을 존중하고 신뢰도가 높은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광고에서 여성을 많이 등장시키는 것이 그들에게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한 첫번째 단계라면, 그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