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나쁜 보스에 대한 당신의 선택
원제 : If You Have a Bad Boss, These Are Your Options
Summary by Soo Ah Lee
 
* 본 요약문은 2014년 5월 6일 HBR Blog에 Schaffer Consulting의 Managing Partner인 Ron Ashkenas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좋은 보스는 동기 부여, 발전, 멘토링과 지원, 건설적인 비판과 더불어 고성과 팀원이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보스는 당신의 커리어에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는 보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 성향이 부족하고 부정적인 힘을 가진 나쁜 보스를 만난다면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요? 당신은 그저 쓴웃음을 지으며 참고, 그의 상사에게 가서 불평하고, 탈출할 궁리를 하거나 다른 방도를 찾는지요? 여기에 두 사례가 있습니다.
 
셰일라는 잘 알려진 제조 회사의 신임 관리자였습니다. 몇 년 전 그녀는 회사의 공급망에 접목할 신기술을가진 스타트업에 투자하라는 명을 받고 작은 팀을 만들었습니다. 공급망 관리를 총괄하는 쉐일라의 보스는 이것이 큰 업무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녀에게 큰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팀은 CFO와 CEO가 관심을 가질법한 기술을 가진 기업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정기적으로 CFO, CEO와 미팅을 하였습니다. 불행히도, C-레벨 임원과의 정기적 교류에 성공한 쉐일라는 그녀의 보스로부터 질시와 우려를 받게 되었습니다. 다음해 그녀의 보스는 쉐일라가 요청한 더 많은 자원 지원을 거부했고, 그녀에게 성과 평가를 나쁘게 주었으며, “쉐일라는 관리하기 어렵다”라는 말을 퍼트렸습니다. 쉐일라에게서 그 팀을 떼어내 결국 그녀는 혼자 남게 되었습니다.
 
하워드는 큰 생명과학 회사의 잠재력 높은 관리자였습니다. 지난 2년간, 그는 각 사업부의 성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분석가로 구성된 평판 좋은 팀을 이끌어오고 있었습니다. 재무 기획의 새로운 총괄자가 외부에서 부임했을 때, 하워드는 갑자기 아무것도 제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그의 새로운 보스는 기존 업무 방식을 비판하고, 하워드의 팀 구성원들을 비하하고, (그들의 고객인) 사업부장들과의 불협화음을 야기하고 어느 누구의 의견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워드가 보스와 개인적인 유대관계를 좀 더 발전시키려고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사람”이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안심시켜야만 하는 누군가”라는 이유로 혹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이 두 경우 다소 극단적이긴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를 보면 나쁜 보스 신드롬이 어떻게 부하를 덫에 가두고 소심하게 만드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일 쉐일라와 하워드가 보스의 윗사람에게 불만을 제기했다면, 상황은 더 나빠지고 “관리하기 어렵다”거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사람이라는 주장에 더욱 힘이 실렸을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몇 가지 대안이 있습니다. 보장은 못하지만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첫 번째 대안은 끝나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나쁜 보스는 사람을 괴롭히다가 결국은 싫증이 나게 되는 집단 왕따 가해자 같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의 핵심은 더 윗사람들에게 당신이 여전히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을 인지시키면서 일을 계속 잘 하면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보스의 나쁜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이기 때문에 불평하지 않고 버티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나쁜 보스는 심지어 자폭하고 타인으로부터의 신뢰를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것이 하워드의 보스에게 일어났는데, 그는 결국 동료들에게 소외되고 말았습니다. 그 후 하워드는 조직의 다른 쪽에서 큰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대안은 내, 외부에서 다른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 상황을 기회로 활용하여 커리어와 일과 삶에서의 우선순위를 재점검해보고 성공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해보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최선이 아닌데도 편안하다는 이유로 특정한 커리어 패스에 얽매여 있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쉐일라의 경우에서 보듯, 보스가 야기한 소란을 통해 그녀는 수년간 쌓아온 연락처들을 활용해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국, 나쁜 보스가 그녀에게 또 다른 방향을 제시한 것이 되었습니다.
 
아무도 나쁜 보스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만일 나쁜 보스를 만난다 하더라도, 살아남을 방도는 있기 마련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