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삼성은 어떻게 시장에 혁신을 가져왔는가
원제 : How Samsung Gets Innovations to Market
Summary by Kyle Cheon
 
* 본 요약문은 2014년 5월 15일 HBR Blog에 <Innovation as Usual: How to Help Your People Bring Great Ideas to Life>의 공동 저자인 Thomas Wedell-Wedellsborg씨와 Paddy Miller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당신이 본사와 멀리 떨어진 새로운 시장에서 그동안의 회사의 전략과 다소 다른 새로운 이니셔티브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우리가 발간한 삼성전자의 유럽혁신팀에 대한 케이스스터디가 도움이 되는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 내용은 2010년에 삼성전자가 런던에서 Luke Mansfield가 이끄는 작은 소비자 중심 혁신팀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것입니다. 이 팀의 목표는 유럽 소비자들을 위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이 프로젝트에 투자한 한국의 고위 경영진을 설득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중 몇가지는 알고보니 현재 삼성에서 논의되고 있는 제품전략에 벗어나 있는 것이었다. 
 
3년 뒤 결과를 보면 이 팀이 목표를 잘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3년 후반 이 팀의 프로젝트가 공헌한 이익 규모가 5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팀은 우리에게 회사의 고위층과 일을 하면서 전략 확장적인 혁신을 가져오기 위한 5가지 인사이트를 제공했습니다. 
 
1) 우선적으로 기대수준에 대해 협의
 
모든 사람이 새로운 시장에는 종종 기존 전략과 다른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관리자와 이러한 종류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팀의 자치권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하여 협상을 해야합니다. 그리하여 결과에 대한 자유재량권을 가지게 됩니다. Mansfield는 3년의 유예기간을 전제조건으로 이 직무를 수락했습니다. 그는 계약에서 관리층이 질문하는 것까지 막진 않았지만, 그들에게 결과를 가져다 주어야 하는 시간을 연장했고, 필요할 때 거부할 수도 있었습니다. 
 
2) 저위험 아이디어로 신뢰를 쌓는다 
 
Mansfield의 동료인 Ran Merkazy는 사람들을 고용할 때, 삼성에게 파괴적인 아이디어를 밀어 붙이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고 명시했습니다. 파괴적인 혁신을 할 수 있는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람들이 그들을 믿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이 목표라고 했습니다. 한국의 중간 관리자가 그의 상사에게 새로운 것을 보고하는 것이 필요로 할 때, 이 팀은 새롭지만 저위험의 프로젝트를 제공해주었습니다. 그 중간관리자는 승진하였으며, 향후에 팀이 더욱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승인받는데 중요한 바탕이 되었습니다. 
 
Merkazy는 “우리가 파괴적인 아이디어를 중간관리자를 통하지 않고 상사에게 직접 보고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절차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중간관리자들을 무시하는 것은 나중에 그들을 적으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라고 언급했습니다. 
 
3) 옵션을 포함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팀 멤버인 Jerome Wouters는 “우리가 5가지의 개념을 제시한다면, 2가지는 위험이 낮고 성과도 안정적인 것이며, 2가지는 더욱 도전적인 것이고, 마지막 하나는 높은 위험이지만 높은 보상을 가져오는 것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보고는 이해관계자들이 한 프로젝트에 대해 Yes나 No를 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환경에서의 위험과 보상의 수준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고 설명했습니다. 
 
4) 평가방법론의 선택을 관리합니다
 
거대 기업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위한 자체적인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이 프레임워크의 특성과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호하게 됩니다. 이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Mansfield의 팀은 그들의 가장 초기의 야심찬 아이디어가 (냉장고의 새로운 종류에 대한) 본사로부터 거부되는 것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 문제는 삼성이 점차 성장하는 프로젝트에는 좋은 평가방법이지만, 새로운 냉장고와 같은 급진적인 아이디어에는 편견을 가지게 되는 특정 양적 조사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팀은 자신들 만의 평가방법을 개발한 다음, 이러한 평가방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고위 경영진을 설득했습니다. 
 
5) 허가 없이 움직이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가끔은 허가를 구하는 것보다 용서를 구하는 것이 더 나을때가 있습니다. 한 사례에서 팀은 의도적으로 회사의 규칙을 무시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들은 갤럭시 폰이 다른 브랜드의 폰에서 갤럭시폰으로 연락처와 사진 등의 정보를 이전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여 EasyPhoneSync라는 앱을 개발했지만, 한국의 다른 팀이 유사한 앱을 개발하고 있어서 거부되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작업하고 있는 앱이 언제 출시할지 불분명하고, 갤럭시 S3가 출시될때 이러한 류의 앱이 없다면 S3의 타이밍을 놓칠 것이라 판단하여 그들은 S3 출시와 동시에 자신들의 앱을 진행했습니다. 
 
그 앱은 바로 인기를 얻었고, 2013년말 만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때때로 당신에게 다른 옵션이 없다면, 때로는 적절하게 회사의 규칙을 거부하는 것이 옳은 길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