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전략적 또는 기회적인 접근 어떤 것이 더 나은가?
원제 : Is It Better to Be Strategic or Opportunistic?

Summary by Arin Jeong

* 본 요약문은 2014년 5월 13일 HBR Blog에 Harvard Business Review의 Executive Editor인 Sarah Cliffe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 http://blogs.hbr.org/2014/05/is-it-better-to-be-strategic-or-opportunistic/

경제학자들은 지속 가능하며 경쟁력 있는 우위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는 반면 어떤 산업은 너무 변화가 빨라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MIT와 런던 비즈니스 스쿨 MBA(London Business School)에서 전략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는 돈 설(Don Sull)교수님과 대화를 나눴고 아래서 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추구하는 전통론의 주장과 당시에 발생하는 단발성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회론 중 어떤 주장이 더 옳다고 할 수 있는가?

두 가지 주장 모두 유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치철학과 정반합의 입장으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합시다.

2.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추구하는 주장과 무엇을 의미합니까?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의 “전략이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부터 시작해봅시다. 그 안에서 가장 뛰어난 교훈은 사업자들이 상호간의 활동과 자원을 강화시킬 수 있는 한 묶음 안에서 경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묶음은 사업자들에게 다른 사업자들이 모방할 수 없는 가치를 창조하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케아(IKEA)는 소비자들이 가구 조립을 직접 하는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가격을 낮춰 예상보다 가구를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것이 포터가 말하는 전략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고 이를 지속 가능한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지속 가능한 경쟁은 죽었다고 말합니다. 경험적으로 이것은 틀렸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기술관련 사업부는 변화가 너무 심해 지난 10년 동안 거의 모든 기술적인 전환점을 잃어버린 셈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2001년부터 2013년까지 2조3700억 달러를 운영수익으로 벌어들였는데 이는 1990년대 중반에 수립된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발생한 이익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엄청난 수익도 현 시대에서는 대량의 광고로 얼마든지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업의 지속가능성이 아직 중요한 이유입니다.

3. 그렇지만 많은 사업자들은 한번의 기회로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떤 회사가 가지고 있는 주요 인사이트가 있는데 이것을 기회적인 관점으로 지칭해봅시다. 이것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기 위해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사업자들은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사업에 이용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한 사업자는 다른 사업자의 비즈니스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항상 혁신이냐 방해냐 하는 문제로 귀결이 되지요. 하지마 결론적으로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함으로써 가치는 창출됩니다.

4. 지속 가능한 경쟁과 단기적인 이익을 위한 기회를 추구하는 것, 두 개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수 있습니까?

이 대답을 하기 위한 몇가지 중요한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마이클 투쉬만(Michael Tushman)씨와 찰스 오렐리(Charles O’Reilly)씨는 양손잡이의 아이디어를 소개했습니다. 사업자들이 기존의 이익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일은 엄청나게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아예 사업부를 두 개로 만들어서 하나는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을 계속 유지해나가고 다른 하나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두 사업부 모두 같은 책임자가 관리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만다는 것입니다. GE, Johnson&Johnson, 삼성 등이 이 방법을 통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래된 사업은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고 새로운 사업으로 역량이 이동하게 됩니다.

5. 결론적으로는?

오늘날의 급변하는 시장에서 성공의 열쇠는 기업이 자원과 이익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략적 기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