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당신의 차기 거대한 아이디어는 동사화 할 수 있는 것이 낫다
원제 : Your Next Big Idea Better Be Verb-able
Summary by Kyle Cheon
 
* 본 요약문은 2014년 5월 29일 HBR Blog에 Michael Schrage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구글이나 빙하지 않은 사람이 있나요?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주저하지 않고 스카이프나 트윗, 인스타그램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친구나 동료들에게 필수적인 독서를 킨들합니다. 과거 사람들은 여전히 제록싱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혁신은 고객의 가치와 혜택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지만, 더욱 효과적인 것은 혁신 그 자체가 동사화 되는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이러한 혁신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혁신자체가 어떤 사물이 아닌 행동 그 자체가 되야 합니다. 당신의 혁신은 어떤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보다 행동의 변화를 가져와야 합니다. 
 
밥 노이스(Bob Noyce), 고든 무어(Gordon Moore), 앤디 그로브(Andy Grove)의 리더십 아래 인텔은 무어의 법칙, 마이크로 프로세서, 메가헤르츠 등의 용어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스티브 잡스도 브랜딩 뿐 아니라 “디자인 언어”에 중점을 두었으며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 그 자체를 혁신적인 기업으로 만들었습니다. 커트 셈(Kurt Semm)은 복강경 수술에 대한 매뉴얼을 새로 쓰게 했습니다. 
 
즉, 그들은 혁신 사전을 변형할 수 있는 “또 다른 단어”를 내 놓았습니다. 이것은 브랜딩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개념입니다. 이것은 자신이 추구하는 혁신에 관하여 새로운 행동 또는 행동양식들을 “설정” 하는 것입니다. 혁신가가 프로토타입과 동시에 동사화를 테스트하지 않는다면, 고객의 경험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적인 개념만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 글로벌 엔지니어링 팀의 애플리케이션 팀은 고객이 자사 제품에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을 맡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혁신의 방향이 디자인에서 행동을 중심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 팀은 자사제품과 연결된 부분이 있는지 탐색하였으며, 몇가지 부분을 발견하고 자사 제품 전략과 연동시켰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모바일 테스팅 플랫폼 프로토콜에서 표준화된 동사로 자사 제품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이 전략을 바라본다면 고객의 문제 해결방식으로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깊이 들여다보면 “동사화” 하는 것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행위와 기업이 특별히 잘 할 수 있는 것과의 연동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좋은 예는 포드의 “Hands-Free, kick Under” 입니다. SUV의 후면 도어를 열 때 하는 행동을 바탕으로 동사화한 것입니다. 
 
당신이 당신의 상품이나 UX, 또는 브랜드에 대해서 새로운 동사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면 당신의 가치있는 용어를 범용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다른 경쟁자들과 동일한 동사를 공유하고 있다면 혁신 프리미엄을 보유하기 어렵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