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전략 수립 향상을 위한 3가지 빠른 방법
원제 : Three Quick Ways to Improve Your Strategy-Making
Summary by Soo Ah Lee
 
* 본 요약문은 2014년 5월 22일 HBR Blog에 Roger Martin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대부분 기업의 표준 전략 프로세스는 3가지 공통된 특징을 가집니다. 1) 전략을 재검검하기 위해 연간 전략 보고 시즌까지 기다립니다. 2) SWOT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을 사용하여 전략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3) 전략 프로세스를 시작하고 나면 길고 고된 연습을 거쳐 목표와 비전 선언문 또는 조직의 목표 (열망)를 멋진 문장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분명히 안심할 수 있고 익숙한 것입니다만, 대부분 필요가 없습니다. 왜 그러한지 이제 각각을 차례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간 전략 주기
 
경쟁자들은 당신의 기업을 공격하기 위해, 고객 역시 고객 자신의 선호도를 바꾸기 위해서, 또한 신기술도 마찬가지로 당신의 기업을 뛰어넘기 위해서 매년 전략 보고를 하는 일련의 주기를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략이 관료적/비시장적인 시점까지 기다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전략적 선택을 내릴 때, 경쟁적 시장의 어떠한 측면, 즉 고객 선호도, 경쟁자 행동, 자신의 역량이 전략에 최선이 될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를 철저히 관찰해야 합니다.
 
시장에 대한 그러한 사실에 변화가 없으면 전략 재점검은 불필요하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들 중 어느 것 한가지라도 변한다면, 전략은 재점검되어야 하고 수정되어야 합니다.
 
2) 선행적인 SWOT (장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
 
아마도 전략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가장 공통된 한 가지 방법은 SWOT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포괄적인 장점, 약점, 기회 또는 위협과 같은 것은 없습니다.
 
강점은 어디서 경쟁할 것이며 어떻게 이길 것인가의 특정한 선택이라는 배경에서만이 강점이 되고, 약점, 기회, 위협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서 경쟁할 것인지, 어떻게 이길지’ 배경에서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에 대해 미리 분석을 시도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입니다. 이는 SWOT 분석이 길고,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강력하거나 가치 있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선행적인 SWOT 분석으로부터 매우 훌륭한 인사이트를 얻었던 마지막 시점이 언제였던가 생각해 보십시요. 저는 어느 누구도 빨리 생각해낼 수 없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선행적인 SWOT 분석은 (깊이가 얕고 폭만 넓은) 피상적 수준에 머물게 될 경향이 높습니다.
 
3) 비전 또는 목표 선언
 
대개 SWOT 분석 후에, 전략팀은 비전 또는 목표 선언문을 작성하는데 신경을 씁니다. 이것은 완벽한 선언문을 만들기 위해 팀원들이 구체적인 단어 선택을 논쟁하는 동안에 벌어질 길고 고된 프로세스로 이어집니다.
 
불행히도, ‘어디서 경쟁할 것인지, 어떻게 이길지’에 대한 선택을 하지 않으면 비전과 목표 선언문 (혹은 이기고자 하는 열망)은 구체화할 수 없습니다. ‘어디서 경쟁할 것인지, 어떻게 이길지’를 선택하기 전 비전과 목표 선언문을 미려하게 다듬는데 시간을 쓰는 것은 엄청난 시간낭비입니다.
 
이 말은 (목표를 위한) 열망이 도움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자, ‘어디서 경쟁할 것인지, 어떻게 이길지’에 대해 깊게 파고들기 전에 잠깐 선언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단, 한 시간 이상 쓰지 마시고, ‘어디서 경쟁할 것인지, 어떻게 이길지’, 핵심 역량, 관리 시스템에 대한 선택을 하는 동안, 그리고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전략 프로세스가 이러한 세 가지 행동에 기반하고 있다면, 어디서 경쟁할 것인지와 어떻게 이길지에 대한 결정으로 이어지고 전략 수립에서의 큰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략 수립은 한 개의 제대로 된 시장 내 포지션에 도달하기 위해 시장 상황과 기존 역량의 기본 원칙으로부터 실증적 인과관계를 발굴하고 실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원하는 곳에 다다르기 위해 선택과 도박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전략 프로세스에서 이러한 사실을 한번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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