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바로 수익이 나는 혁신은 없습니다

 

미팅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팀은 지난 두 달간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파괴적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사업화할지 고민했습니다. 이제 회사의 최고 의사 결정자에게 이 컨셉을 상업화 하기 위한 그리 많지 않은 투자 결정의사를 받아내야 할 때입니다. 팀원들은 시장에 대해 완전히 조사하였고, 고객들이 진정으로 고려하고 있는 중요한 니즈를 알게하고, 경쟁자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대단한 아이디어를 완성했습니다. 파괴적인 혁신의 전형적인 사례인 것입니다.

 

 

미팅이 5분을 남긴 때, 모든 참가자들은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본부장인 캐롤 또한 이 컨셉을 좋아했고, 원칙적으로 이 건을 계속 진행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저는 한 가지를 더 보고 싶네요. 우리 재무적 예측자료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아직 숫자적인 확신이 들지 않네요.”

 

 

팀원들은 캐롤의 스타일은 잘 알기 때문에 재무적인 예측자료에 대해서도 철저히 준비했습니다. 최고 긍정적인 예측을 배제하고, 보수적인 관점에서 모든 수치들을 대입하였으며, 원가나 매출 등은 정확히 근거를 두고 기록하였습니다. 팀의 장기적인 예측은 매우 높은 이익을 보이고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예측은 여러 불확실한 점 또한 내포하고 있었지만, 팀원들은 여러 경우에 대해 다 대비한듯 했습니다.

 

 

그러나, 캐롤은 참을 수 없다는 듯이 말했습니다. “다 좋은 소리네요. 그러나, 당장 다음 1년간은요? 우린 9개월 이상의 손실을 참을 수 없어요. 언제 현금흐름이 흑자로 전환되죠?” 팀의 예측은 손익분기점을 넘는시점을 2년정도로 생각하여 예측했습니다. 시장의 반응에 따라 여러 대응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앞 부분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어느정도는 감수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이 점이 캐롤의 심기를 건드렸습니다.

 

 

저의 6살 딸인 할리와 유니콘의 존재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처럼, 캐롤은 할리의 생각 이상이 아닙니다. 그녀는 마법같은 혁신을 바라고 있는 것입니다. 경쟁자들을 당황하게 만들면서, 핵심역량을 이용해서 완전히 새롭고 차별화되면서도 수비적인, 그리고 즉시 재무적 이익을 보여주는 혁신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런 것이 있기는 한가요?

 

 

물론 캐롤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그녀 또한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본부의 실적을 생각안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만일, 향후 12개월의 실적이 현상유지 혹은 떨어진다면, 그녀의 장래는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지 캐롤은 초기의 손해를 감수할 입장이 아닌것 뿐입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도 초기의 이 적자를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업들은 혁신적인 사업들을 항상 추구하고 파이프 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젝트 투자의 의사결정을 누가 하는지 잘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가 단기적인 손실을 감당하기 어렵다면, 혁신적이고 장기적인 사업이 아닌 단기적이고 현실적인 수익을 가져다주는 사업만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모든 혁신적인 활동을 접으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지, 혁신적인 성공에 대한 바램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초기의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사례에서 캐롤의 보스가 초기 아이디어 투자를 위한 투자풀을 따로 만들어 두었다면 어땠을까요? 캐롤은 그녀의 부서원들이 궁극적으로 투자하기 바라는 아이디어에 이 투자풀이 어떻게 배분되는지에 대해서는 말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녀는 이러한 투자에 대한 재무적 압박을 느낄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만일 그녀의 보스가 단기적인 성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캐롤은 회사가 이러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소모할 자원이나 시간이 없다고 솔직히 말하면 됩니다. 이러한 선택은 장기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러나, 직원들에게는 업무의 범위에 대한 명확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본 요약문은 2014년 6월 13일 HBR Blog에 Scott Anthony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 번역: 천정훈 (HBR포럼코리아, http://www.hbrkorea.org)

* 원제: No Innovation Is Immediately Profitable

http://blogs.hbr.org/2014/06/no-innovation-is-immediately-profitabl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