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테슬라는 알고 있지만 다른 특허권자들은 알지 못하는 것

 

테슬라는 오늘 이상한 발표를 했습니다. 그것은 자사의 특허를 경쟁자들에게 무료로 공유하겠다는 것입니다. 회사의 블로그에서 CEO인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진정한 경쟁은 경쟁 전기자동차가 아닌, 엄청난 양으로 생산되는 가솔린 차들입니다” 라고 선언했다. 테슬라는 자신의 기술을 복제하는 회사들에 대한 우려보다는 지금의 전기 자동차 시장 전체를 확대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전문가들은 상식과 반대되는 이러한 움직임은 물론 좀 지나친 감이 없진 않지만 좋은 PR보다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행동은 혁신과 인재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 주목해야 될 점은 테슬라가 자사의 경쟁우위의 원천을 실제로 거저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샌디에고 대학교의 지적재산권 전문 법대 교수인 Orly Lobel은 “오늘날 특허화하고 문서화되서 공개할 수 있는 지식과 실제로 제조에 쓰이고 있는 문서화할 수 없는 경험적 지식간의 격차에 대해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이 시장에서 두드러집니다.”

 

테슬라의 차량은 특허권이 있는 기술이 포함된 각 부품의 합보다는 더욱 가치가 있게 인식됩니다. Lobel은 “그들은 사람들의 선호하는 섹시한 자동차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부품의 조합과는 무언가 다른 것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의견은 토론토 대학교의 지적재산권 전문가인 Alberto Galasso씨의 의견에서도 나타납니다. Galasso씨는  “모방의 위협이 없는 경우 위대한 기술에 대한 특허는 의미가 없습니다.” 다고 합니다. 경쟁자들이 특허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동일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테슬라는 자사의 경쟁력을 포기하지 않고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을 택했습니다. 특허는 공개했지만 혁신적인 위치는 양보하지 않았습니다. Lobel은 “테슬라는 이 산업에서 매우 지배적인 혁신가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는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시장 내 다른 회사들에게도 상호작용이 일어나길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이 전략의 또 다른 강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우수한 인재들이 회사로 오게 만드는 효과와 동시에, 개방적인 혁신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아마도 방어적인 목적으로 계속 특허를 유지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입장은 머스크가 언급했듯이 “기술 리더십은 특허에 의해 유지되지 않습니다.”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Lobel은 “진정한 혁신은 최종 제품을 매우 잘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본 요약문은 2014년 6월 12일 HBR Blog에 Walter Frick씨가 기고한 글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 번역: 천정훈 (HBR포럼코리아, http://www.hbrkorea.org)

* 원제: What Tesla Knows that Other Patent Holders Don’t

http://blogs.hbr.org/2014/06/what-tesla-knows-that-other-patent-holders-do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