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블로그] 당신이 수동적 공격성향이라는 징조

 

직장에서 언제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은 행동을 했었습니까?

 

– 어떤 사안에 대한 직접적으로 질문을 받았을 때 조차도 솔직한 의견을 공유하지 않음

 

– 누군가에게 화가 났지만 이유를 설명하지 않음

 

– 일에서 가치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결과물을 우선적으로 마무리 짓는 것을 계속 미룸

 

– 누군가를 공개적으로 칭찬했으나 사적으로는 그를 비난한 적이 있음

 

– “네가 원하는 것이라면 다 괜찮으니 내가 해주길 바라는 것을 이야기해달라”는 말에대답했지만, 실제로는 그것은 괜찮지 않았음

 

의도했든 아니든 간에, 이 모든 것이 당신이 수동적으로 공격적이란 징조입니다.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 괴리가 있을 때 마다, 당신은 그러한 진영에 빠지게 됩니다. 수동적 공격성향인 동료를 쉽게 알 수 있는 반면, 스스로가 직장에서 수동적 공격 성향인지를 인지하는 일은 꽤 어렵습니다.

 

제가 코칭을 했던 마케팅 임원인 크리스를 예로 한 번 들어 보겠습니다.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그가 받았던 360도피드백을논의할때, 크리스는 동료가 자신에 대해 쓴 말을 듣고 놀랐습니다.

 

“크리스가 어떤 안건에 대해 어느 쪽을 지지하는 지 당신은 절대 모를 겁니다. 미팅 자리에서 크리스는 어떤 한 가지 의견에 동의하지만 그 이후에는 전적으로 다른 행동을 하니까요. 그래서 그를 신뢰하기 어려워요.”

 

“크리스가 정말 좋은 사람이긴 합니다만, 그가 진짜로 솔직하게 의견을 말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크리스는 괜찮다고 말하겠지만, 당신은 크리스가 괜찮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 겁니다. 크리스가 괜찮다고 말했기 때문에 우리가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까요.”

 

“크리스는 누군가의 업무나 의견의 수준에 대해 당사자에게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 돌려서 말합니다. 이러면 비난은 면하겠죠. 하지만, 이것이 당신이 리더에게 기대하는 바는 아니겠지요.”

 

크리스는 이렇게 묘사된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사실이 있음을 인정했지만, 그가 수동적 공격적인 사람으로 비춰진 것에는 화가 좀 났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정확하게 크리스 였습니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수동적 공격성향은 불신을 낳고 신뢰성을 서서히 벗겨내는 파국으로 치닫게됩니다. 수동적 공격 성향으로 알려지는 것이 경력에 좋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행동을 바꿀 수는 있습니다. 상당한 노력의 자기계발과 편안함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의지가 요구되긴 하지만 말입니다.

 

 

여기 고려해 볼만한 다섯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1. 행동을 인정하십시오. 어떤 환경과 상황이 당신을 수동적 공격 성향으로 이끄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를 알아야만 대응 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의식적으로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행동을 야기하는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누가 관련 되었습니까? 상황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요? 당신은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요? 패턴을 발견하고 계십니까? 크리스는 자신이 기여하는 바가 가치 있다고 느끼지 못할 때 혹은 그렇게 들었을 때 수동적 공격적 입장을 보였습니다. 특히 이것은 조직내 사람들에게 마케팅의 역할과 가치, 재원에 대해 방어를 해야 하는 것과 같이 느끼는 리더십 팀 미팅에서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는 왜 항상 그가 시험에 드는지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 원인을 파악하십시오. 아마도 당신의 수동적 공격성에 깔린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실패에 대한 두려움 (완벽하고자 하는 욕망), 거절에 대한 두려움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해주기를 바라는마음), 또는 갈등에 대한 두려움 (조화롭기를바라는마음)일 수 있습니다. 이슈에 대한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따라서 근본 원인을 똑바로 짚어 보고 두려움이 적정 수준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크리스의경우에, 근본 원인은 갈등에 대한 두려움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긴다면 자신과 자신의 팀을 밀어붙이고 의문시 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사실상 크리스는 갈등의 조짐과 가치 없음을 동일시 했던 겁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사업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마케팅을 바라보고 성공을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에 마케팅에 대해 질문 했던 것입니다. 크리스가 믿음이 어떻게 수동적 공격성향을 야기하는지이해하고하고나서야, 기본적인 반응을 변화시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게 되었습니다.

 

  1. 스스로에게 솔직해지십시오.스스로의 행동에 깔린 원인을 이해하면서,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자기 자신에 대해 솔직해 질 필요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장막으로 자신을 가두거나 스스로의 감정을 부인하는 것은 수동적 공격반응을 고착화 할 뿐 입니다. 진짜로 생각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진정으로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입니까? 어떤 결과를 바라고 있습니까? 그리고나서 그러한 욕망을 직접적이지만 공손한 방법으로 어떻게 표현할까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등을 받아들이십시오. 수동적 공격 성향을 그냥 그대로 놔 둘 수 있는 방법의 대부분은 갈등이 일어나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직장에서의 (또는 어느 곳이든) 갈등은 일이 생산적으로 진행되도록 노력한다면 반드시나쁜것만은아닙니다. 각자의 지위에 대해 상호간 이해하고 (상호동의가 아닙니다), 누군가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것이관계를악화시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하시기 바랍니다. 크리스는 점차 그러한 상호 작용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가짜 동의를 주고 받지 않거나 비판적인 피드백을 주는것을멈추는대신, 그는 동의하지 않는 것과, 동료들의 견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질문을 하는 것을 별개로 생각하고 각각을 행동했습니다.

 

 

  1. 조언을 얻으십시오. 행동의 변화는 어렵습니다. 스스로의 노력에 몹시 비판적이거나 혹은 충분한 발전이 없다는 사실에 실망하는 것은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 지 다른 사람들에게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신뢰하는 몇몇 절친한 동료들과 공유해보세요. 주기적으로 내가 잘하고 있는지 물어보세요. 당신이 그저 말을 번지르르하게 잘하는것인지, 실제로 행동으로 보여주는 건지 동료들은 느낌을 받을 겁니다. 크리스의 경우 가야 할 길은 쉽지 않았고, 때로는 다시 수동적 공격 반응으로 되돌아갈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이 의사소통하고 싶은 것에 대해 직접적이고 명확해지려고 노력하면서 수동적 공격성향이 드러나는 상황은 점차 드물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수동적 공격성향을 다스린다는 것은 자신의 내적인 대화, 즉 생각하는 것과 외적인 행동, 즉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바라보고 듣는 것 사이의 모순을 제거하는 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행동과 맞추는 것은 동료들과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뿐만아니라,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본 기사는 HBR BLOG에 실린 ‘Signs you’re Being Passive-Aggressive’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 저자: Muriel Maignan Wilkins
* 번역: 이수아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org

http://blogs.hbr.org/2014/06/signs-youre-being-passive-aggressiv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