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블로그] 여성인력 확대 전략은 문화권마다 달라야 합니다.

 

조직의 리더십에서 차지하는 여성의 비율은 전 세계적으로여전히 낮지만, 국가마다 놀라운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이사회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일본에서는 1~2% 수준이나, 미국에서는 17%, 그리고 노르웨이와 같은 국가에서는 훨씬 더 높은 4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의 연구를 통해 이러한 차이는 문화적 엄격함에있어 국가간 차이점의 일부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즉, 한 문화의 규범이 명확하고 처벌을 사용함으로써 권위가 강화되는 정도의 차이라는것입니다. 좀 더 엄격한 문화권에서 껌을 씹거나 길거리에서 침을 뱉으면 개인은 벌금을 물게 되지만,조금 느슨한 문화권에서는 못마땅한 시선을 받는 수준일 것입니다. 연구 결과를 보면파키스탄과 터키는 엄격한 문화권에 속한 국가이고, 우크라이나와 뉴질랜드는 느슨한 문화권입니다.미국은 약간 느슨한 문화권으로 여겨지고 있고, 프랑스, 영국, 독일은 점점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2011년 세계은행의 국가 통계를 사용하여우리는 엄격한 문화권 국가들은 국회의원, 고위직, 관리자에서 여성의수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파키스탄에서는 고위직급의 3%만이 여성이지만, 우크라이나에서는 38%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우선 리더들이 어떻게탄생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리학자에 따르면, 리더십에 관한 기존의 믿음에 부합되는 조건을 가지고 있을 때 고위층으로오른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리더에 대한 전형은 역사적으로 여성적이기보다는 남성적인 특성을 강조해왔다는점입니다. 혹자는 리더가 사람들의 생존을 돕고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물리적 힘을 가져야만 했던초기 인류 역사의 상황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리더에 대한 전형은 현재에도 변화되지 않았습니다.때로는 여성 리더 후보들 조차도 스스로 리더의 지위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문화적 규범에 대한 구속을 누그러뜨린다면, 믿음은 변화할 것 같습니다.하지만, 엄격한 문화는 나름대로 장점이 있습니다. 권위를 가지고 새로운 관습을 시행하려고 할 때, 쉽게 밀어 부칠 수 있습니다.동등한 급여와 고등 교육 기회의 부여, 경력개발에의 참여와 같은 양성 평등의 지표를생각해봅시다. 국가가 이러한 실천을 약속할 때, 엄격한 문화인 국가는여성 리더를 승진 시키는데 성공하지만, 느슨한 문화권인 나라는 성공하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문화적 특수성을 가진 권고 사항들은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응하지 않으면 안 될 제재로 조직에 목표 숫자를 부여하는 것과 같이 의무적인성별 할당은 엄격한 문화권에서는 특히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를 예로 들면, 상장 회사의 이사회에 40% 여성을 둘 것을 의무화했는데,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기업에는 해체의 위협이라는 제재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완전히 변화할 수 있었습니다. 여성 이사의 비율은 할당 전 10% 미만에서 40%까지 올랐습니다.

 

 

그러한 강력한 정책은 느슨한 문화권 사회에서는 심각하게고려되지도, 성공적으로정착될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매우 미약하거나 거의 없는 제재를 가진 할당을 시행하게 될 것이고,일반 시민들은 역량 있는 여성들이 조직 내에서 자생적으로 크는 것을 선호하면서 이러한 할당에 좀 더 거부감을 가질 수도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국가들에서의 효과 있는 변화는 리더에 대한전형적인 믿음에 영향을 주는 것에 좌우됩니다. 즉, 여성에 대해 리더십역할을 양립적이고 확보가능하고 바람직한 것으로서 묘사하고, 성공적인 고위 여성 임원을 점차 드러내는 것과같은 일 말입니다.

 

 

요약하면, 성별 다양성을 추구하는 데있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어떤 국가들에서 적용되는 방법은 다른 국가에서는 실패할지도모릅니다. 그래서 문화적 배경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 본 기사는 HBR BLOG에 실린 ‘Strategies to Promote Women Should Van Across Culutres’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 저자: Soo Min Toh, Geoffrey Leonardelli
* 번역: 이수아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org

http://blogs.hbr.org/2014/07/strategies-to-promote-women-should-vary-across-culture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