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스쿨MBA 중에서도 남다른 학교라고 합니다. ‘하버드’라는 먹고 들어가는 브랜드도 있지만, 수업 방식이 교수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특정 사례를 학생들이 깊이 있게 파고 들어가 학습하는 ‘케이스 스터디’ ‘Case Study’ 때문입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사용하는 케이스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에서 만드는데요, 전세계 유명 MBA에서 HBR 케이스를 구입해서 학생들에게 학습시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케이스 스터디’ ‘Case Study’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집착을 할까요?

그 이유는,,,

누구나 동일한 현상을 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그 현상의 ‘본질’을 파고 들어가 남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어떤 사람들은 눈 앞에 보이는 문제만 쫓습니다.

지난 100여년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케이스 스터디’ ‘Case Study’를 비즈니스 리더의 가장 중요한 학습과 조사의 도구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평균적 사고를 경계하고, ‘맥락’과 ‘인과관계’의 핵심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사례’를 제대로 선택하고 깊이 파고 들어가 차별점과 시사점을 발견하는 ‘케이스 스터디’만 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HBR포럼코리아에서는 유명 MBA에서 사용하는 HBR 케이스를 가지고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HBR Case Study Class를 2017년 2월부터 시작합니다.

MBA에서만 학습할 수 있었던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이제 MBA 입학없이 HBR포럼코리아에서 학습하세요.

학습목표

  • Business Case 분석 방법 및 관련 이론 습득
  • 실제 업무 적용 능력 배양을 위한 토론 및 사고 능력 강화

참여대상

  • 다양한 경영 환경에서 벌어지는 실제 경영전략을 경험하고 싶은 직장인
  • Case Study 분석에 관심이 있는 직장인

진행방식

  • 총 3시간 30분 (매월 4주 일요일 14:00~17:30)
  • 세션#1: 14:00~15:00 – Case 정독 (자료 제공)
  • 세션#2: 15:00~16:00 – 관련 이론 강의
  • 세션#3: 16:00~17:30 – Case Study 토론

케이스 라인업: HBR’s 5 Top-Selling Cases

  • (2월 26일) Cola Wars Continue: Coke and Pepsi in 2010
    – Examines the industry structure and competitive strategy of Coca-Cola and Pepsi over 100 years of rivalry and what needs to be done to ensure sustainable growth and profitability.
  • (3월 26일) Starbucks: Delivering Customer Service
    –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Starbucks is debating a plan that would increase the amount of labor in the stores and theoretically increase speed-of-service but cost $40 million annually. Analyze the impact of the plan on the company’s bottom line.
  • (4월 23일) Kodak and the Digital Revolution (A)
    – The introduction of digital imaging in the late 1980s had a disruptive effect on Kodak’s traditional business model. After discussing Kodak’s history and its past strategic moves in the new landscape, the case questions how CEO Daniel Carp can use digital imaging to revitalize Kodak.
  • (5월 28일) Rob Parson at Morgan Stanley (A)
    – Rob Parson was a star producer in Morgan Stanley’s Capital Markets division. Despite generating substantial revenues since joining the firm, Parson’s reviews from the 360-degree performance evaluation process revealed that he was having difficulty adapting to the firm’s culture. The case examines the difficult decision of whether to promote Parson to managing director.
  • (6월 25일) The Whys and Hows of Feedback
    – Performance feedback is crucial to a career in the information-rich global economy. Learn effective strategies as a giver and receiver of feedback from this step-by-step guide

2월 진행 일정

  • 일시: 2월 26일(일) 14:00~17:30 (마감: 2월 23일 목요일 자정)
  • 장소: 시청역 멤버십라운지 ‘오아시스 덕수궁’
  • 주제: Cola Wars Continue: Coke and Pepsi in 2010

회비

  • 8만원/케이스
    * 케이스 1회 참여 후 재신청 시 5만원/케이스

신청방법

  • 입금 후 카톡으로 신청 (@hbr  친구추가)
  • 국민 463501-01-243853 위어드벤처

많은 분들이 케이스 스터디 진행방식에 대해 문의를 주셨습니다. HBR포럼코리아의 ‘Case Study Class’ 진행방식을 살펴보면요,

저희가 운영하는 케이스 스터디의 목표는 참여하시는 분들의 노력을 최소화하고 효과는 최대화 하는 것입니다. 케이스 스터디가 세계 유수의 MBA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식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경영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식이라 직장인들이 따라하기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케이스를 미리 읽어와야 하는 부분과 케이스 스터디에 필요한 경영학 관련 지식을 별도로 습득해야 하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이 두 가지 어려움을 해소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번째로 케이스를 사전에 읽어오는 부분입니다. 케이스를 사전에 읽기 어려운 이유는 보통 A4 20페이지 이상 되는 만만치 않은 분량에 영어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한글로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직장인이 이를 미리 읽고 온다는 것은 부담이 아니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케이스 스터디에는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케이스 스터디를 함께 읽고 이해하는 시간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전체 시간이 총 3시간반이 된 것입니다. 일단 참석하시기만 하면 초반 1시간은 케이스 내용 전체를 진행자와 함께 자세하게 읽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혼자 읽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고 참석자들이 함께 공유하게 되므로 이후의 토론이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어려운 부분이 케이스를 분석하기 위한 경영학 지식 관련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MBA에서는 일반 수업을 통해 진행되므로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가정하고 진행됩니다. 하지만 직장인 여러분들은 예전에 배운 것이 가물가물하기도 하고 전공이 달라 배운적이 없으신 경우도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케이스를 다 읽은 후에는 케이스 이해 및 향후 토론에 필요한 기본적인 경영학 지식에 대한 브리핑이 제공됩니다. 각각의 케이스는 경영학의 전 분야를 총망라하기는 하지만 중심이 되는 경영학 분야와 토픽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심 영역과 보완이 될 만한 영역에서 알아두었으면 하는 지식을 간단한 강의 형식으로 전달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한 두 개의 케이스만 골라서 들으시는 것 보다는 전체 과정을 다 들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토론시간 입니다. 참석자 여러분들이 종사하는 산업과 담당 업무를 고려하여 관련되는 토론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듣거나 팀을 이루어 솔루션을 제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고하고 의사결정하는 경험을 쌓게 될 것입니다. 케이스 내용과 관련된 지식을 갖추었으니 여러분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반영하면 서로 배울 것이 많은 최고의 토론 시간이 될 것입니다.

문의

  • 카카오톡: @hbr  친구추가
  • 전화: 010-6833-0704
  • 이메일: info@hbrforu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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