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9월 HBR 케이스스터디

매일매일 업무에 파묻혀 큰 그림을 놓치고 계시진 않나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산업의 구조는 어떻고,

누가 우리의 진정한 고객이며 경쟁자인지,

그리고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얻고,

위기와 기회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한번이라도 진지하게 생각을 해 보셨다면 당신에게는 성장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조금 더 체계적으로 산업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조금 더 깊이 있게 사업의 주요 현안들을 해결해보고 싶으시다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수업방식인 Case Method를 추천드립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Case Method 방식의 학습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누구나 동일한 현상을 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눈 앞에 보이는 문제만 쫓고, 어떤 사람들은 그 현상의 ‘본질’을 파고 들어가 남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결국 문제를 풉니다.

지난 100여년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케이스 스터디를 비즈니스 리더의 가장 중요한 학습과 조사의 도구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평균적 사고를 경계하고, ‘맥락’과 ‘인과관계’의 핵심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사례’를 제대로 선택하고 깊이 파고 들어가 차별점과 시사점을 발견하는 ‘케이스 스터디’만 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출처: HBS 페이스북

케이스 스터디에 관심이 가시나요? 그럼 어떻게 케이스 스터디를 할 수 있을까요?

보통의 경우, 케이스 스터디를 하기 위해서는 MBA에 입학해야 합니다. 케이스 스터디를 이끌어줄 교수가 필요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경험을 쌓은 학생들이 있어야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현장 경험이 있는 참여자입니다. 다양한 산업과 업무를 경험한 참여자들과의 깊이 있는 토론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실제 사례를 통해 케이스 스터디에 참여한 학생들은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전략적 접근과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게 됩니다.

출처: HBS 인스타그램

하지만 케이스 스터디를 하기 위해 비싼 등록금과 긴시간을 투자해야하는 MBA에 입학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MBA 입학없이 케이스 스터디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HBR포럼코리아에서는 Harvard Business School의 자료를 가지고 Case Study Clas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MBA에서만 학습할 수 있었던 ‘케이스 스터디’ ‘Case Study’, 이제 MBA 입학없이 HBR포럼코리아에서 학습하세요.

학습목표

– Business Case 분석 방법 습득
– 경영 이론 및 분석 프레임워크 이해
– 토론을 통한 솔루션 도출 및 문제해결력 강화

진행방식

총 3시간
– 세션#1: 케이스 브리핑
– 세션#2: 관련 이론 강의
– 세션#3: Case Study 토론

참가자 후기

– 외국계 IT서비스기업 마케터의 케이스 스터디 후기 링크


9월 HBR 케이스 스터디 안내

주제

[Starbucks] Delivering Customer Service
* Starbucks, the dominant specialty-coffee brand in North America, must respond to recent market research indicating that the company is not meeting customer expectations in terms of service.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the company is debating a plan that would increase the amount of labor in the stores and theoretically increase speed-of-service. However, the impact of the plan (which would cost $40 million annually) on the company’s bottom line is unclear.
– CASE #: 504016-PDF-ENG
– PAGES: 20
– RELATED TOPICS: CUSTOMERS  FINANCIAL MANAGEMENT   MARKET RESEARCH

케이스 스터디 세부 내용

[세션1: Case 브리핑]
– 개요: 2002년 스타벅스 성장과 고객 서비스의 간극 발생
– 기업 현황: 스타벅스 설립 이후 성장 역사
– 가치제안: 스타벅스의 차별적 제안의 내용 (제품, 채널, 직원)
– 서비스 전달: 서비스 품질 측정 및 활용
– 경쟁사 현황: 스타벅스와 유사한 전략을 사용하는 후발주자들
– 확장 전략: 국내외 점포 확장 전략의 근거 및 전망
– 스타벅스 시장조사 운영 및 조사결과

[세션2: 관련 이론 강의] 
– 고객만족조사 방법: Servqual
– 고객생애가치 산정
– 손익분기점 분석

[세션3: Case 토론]
–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 스타벅스 고객 만족도 변화
– 스타벅스의 성장에 따른 고객 대응 변화
– 이익 관점에서 이상적인 고객은, 가치제안 관점에서 이상적인 고객은?
– 만족도를 올리기 위한 스타벅스의 의사결정

일시
– 9월 23일(토) 10:00-13:00

장소
– 멤버십라운지 ‘오아시스 덕수궁’ (약도)
– 위치: 시청역 덕수궁 대한문 옆 현진빌딩 5층
– 주차: 서울파이낸스센터 추천(평일 18시 이후 시간관계없이 5천원, 휴일 종일 9천원)


참여방법

1. 사전준비: 신청 후 관련 자료를 이메일로 전달드립니다. 참석 전에 미리 읽고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합니다.

2. 참석하기: 시간에 맞춰 신청하신 장소로 갑니다.

3. 참여하기: 진행자의 사회로 Icebreaking, 케이스 배경 설명, 비즈니스 이슈 정의,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 순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 Wrap-up(체크아웃)을 마치면 공식 일정이 끝납니다.


등록안내

절차: 회비 이체 > 멤버십 가입 > 세션 신청

1. 회비:  6.9만원 (기본 6크레딧 제공)
* 케이스 스터디 1회 = 5크레딧
* 국민 463501-01-243853 위어드벤처

2. 멤버십: 멤버십 가입하기→

3. 세션: 세션 신청하기→

* 회사 교육비 지원으로 등록 시 개별 문의
* 일반등록: 6.9만원


문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 카톡: @hbr  친구추가
– 전화: 010-6833-0704
– 이메일: info@hbrforum.org

환불정책

– 신청 당일 취소 시 100% 환불 / 3일 전까지 취소 시 90% 환불 / 이후 0%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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