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Insight & Inspiration!

나는 GE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변혁의 과정에서 얻은 교훈
(How I remade GE and What I learned along the way)

Original Article : https://hbr.org/2017/09/inside-ges-transformation#how-i-remade-ge

이번호의 특집기사는 최근 퇴임한 GE의 제프 이멜트 CEO의 기고와 함께 GE의 Transformation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임자인 잭 웰치의 후광 때문에 크게 주목 받지는 못했지만 취임 후 닥쳐온 커다란 환경변화를 나름대로 잘 대처하고 GE의 체질을 바꿔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경영에 앞서가는 기업답게 많은 경영기법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 중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을 만한 항목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랙 스완 이론 (Black Swan Theory)

블랙스완은 전혀 예상할 수 없던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를 뜻합니다. 1697년 네덜란드 탐험가인 윌리엄 드 블라밍이 호주 서부에서 검은 백조를 발견하기 전까지 백조는 모두 흰색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검은 백조는 상상조차 하지 않고 있었는데 실제로 검은 백조가 발견되자 많은 사람들이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용어는 2007년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블랙스완’이라는 책을 발간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습니다.

탈레브가 분석한 검은백조 현상의 특성은 1) 예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2)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변화를 초래할 만큼 충격적이고 3) 발생한 이후에는 사전에 예측할 수 있었던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영국의 브렉시트 등을 꼽습니다.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일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믿었던 일을 사건이 일어난 후에는 기존에 있었던 다양한 이론들을 끼워 맞춰 설명한 다음, 이 사건은 반드시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사건이고 일어날 수 있었다는 것을 예측할 수도 있었다는 식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source : http://www.businessinsider.com/societe-generale-ominous-black-swan-chart-november-2016-2016-11

변혁적 리더십 (transformational leadership)

모든 리더가 고민하는 리더십은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협력을 가져오는 영향력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리더의 가장 기본적인 과제는 구성원을 동기부여하고 성과를 지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제프 이멜트 CEO는 많은 리더십 스타일 중에서도 변혁적 리더십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변혁적 리더는 리더가 구성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로 하여금 충성과 신뢰, 존경 등의 감정을 일으켜 기대보다 높은 노력을 이끌어 내고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를 통해 성과를 이끌어 내는 리더십 입니다. 변혁적 리더는 카리스마 (격려를 통해 구성원과 조직이 자부심, 신념, 존경을 갖게 함), 고취능력 (구성원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의사 소통하여 폭넓게 동기를 부여), 지적 자극 (리더들이 구성원을 자극하여 문제해결에 혁신이 스며들게 함), 개인별 배려 (리더가 구성원 개개인의 자아개발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하고 개인별로 관심을 기울이고 격려)의 네 가지 특성을 갖습니다.

이와 대비되는 것은 거래적 리더십인데 이 두 가지 리더십을 의 특성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ource: http://anythingtip.tistory.com/82

변혁적 리더는 구성원에게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미래를 이야기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카리스마를 이용하여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희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리더 스스로도 자기 희생적인 리더십을 몸소 실천합니다. 이를 통해 극적인 효과를 창출하고 구성원들에게 희망적임 미래상을 제시합니다.

매트릭스 조직 (transformational leadership)

GE 같은 글로벌 기업은 다양한 지역 조직과 중앙 조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매트릭스 조직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적 차원에서 제품 조직과 지역 조직을 매트릭스화 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2개의 조직에 동시에 소속되도록 하는 조직 형태를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Global Matrix Organization)이라 합니다.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은 제품(Product) 측면과 지역(Region) 측면을 동시에 관리함으로써 글로벌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제품 조직과 지역 조직이 서로 연결됨으로써 조직내의 의사 소통과 그에 따른 공동 의사 결정을 원활히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

또한 이러한 메트릭스 조직은 현지화란 측면에서도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한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종래의 사일로형 조직에서는 의사소통이 수직적으로 오르내리고 난 다음에 수평으로 가는 비효율성이 있는 것에 반하여 매트릭스 조직은 바로 일을 중심으로 수평적으로 가는, 즉시 시장대응이 이루어지게 되어 경쟁력이 있는 조직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은 1980년대 이후 ABB나 Nestle, Dow Chemical 등 글로벌 선진 기업들에서 많이 도입되었습니다.

Source : http://m.blog.daum.net/lkm1997/15298076
Source: http://m.cafe.daum.net/hrstrategy/HUfm/23?q=D_gICzxbThoo90&

✔️ 본 글은 HBR 오픈클래스에서 제공되는 자료로 멤버들의 아티클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에디터 권오영

권오영 님은 브랜드/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고 현재 SK플래닛에서 광고를 만들고 있습니다. HBR포럼코리아에서 운영진으로 활동 중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