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근시안 탈피하기

모든 기업은 많은 매출을 올려 높은 이윤을 남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이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 생겨나기 시작했던 수 백년전부터 모든 기업이 고민했던것은 매출 증대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과연 무엇이 필요 할까요? 지금부터 약 60여년전 높은 통찰력으로 그 비결을 설파한 아티클이 있습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마케팅을 가르칠 때 항상 등장하는 ‘마케팅 근시안’ 오늘도 여러분의 경영시력을 점검해주는 좋은 검사표가 될 것입니다.

 

* 강의 개요
  • 주제: HBR ‘Marketing Myopia’
  • 마케팅의 개념
  • 마케팅 근시안을 초래하는 오해
  •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업의 개념 이해

 

[전략] 경영전략 이해와 SWOT 분석

기업에서 ‘전략’이라고 하면 뭔가 있어보이고 나와는 관계없는 이야기라고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본 강의를 반드시 들으셔야 합니다. 생존을 위해 기업 뿐만 아니라 개개인에게도 전략은 필요합니다. 일을 해나갈 때 전략이 있고 없고 차이는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어진 일만 처리하는 사람과 그 일을 통해 이뤄낼 목표를 정하고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누가 더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남이 하는 방식대로 따라가면 전에 없던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요?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남과 다르게 고유한 방식으로 대응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과감히 선택하고 집중해야 합니다. 전략을 이해하고 전략수립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알게된다면 이기는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 개요

  • 주제: HBR ‘What is Strategy’
  • 전략에 대한 이해와 특징
  • 전략수립을 위한 프레임워크
  • 당면한 문제로 SWOT 분석 수행

 

[변화관리] 변화를 이끌기 위한 핵심 8단계

변화할 것인가. 사라질 것인가. ‘변화’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해 어느 조직에서든, 어떤 일을 담당하든 핵심 이슈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에 성공한 조직이나 사례를 찾기란 매우 힘들죠. 일회성 이벤트나 슬로건으로 끝나거나 시늉만 하다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다반사구요. 대체 어떻게 해야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요?

변화관리의 구루, 하버드비즈니스스쿨 존 코터 교수가 수많은 기업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해 뽑아낸 변화관리의 에센셜을 바탕으로 현업에서의 변화관리 실무Tip, 실제 적용사례까지 전수해드리겠습니다.

* 강의 개요

  • 주제: HBR ‘Leading Changes’
  • 변화의 노력이 실패하는 이유 (변화 추진 과정에서 범하기 쉬운 치명적인 실수들)
  •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기 위한 8단계 프로세스
  • 실무Tip과 실제 적용사례

 

[혁신] 파괴적 변화 속에서 생존하기

기존 거대기업들은 속절없이 무너지고, 신생업체들은 무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파괴적 변화라는 격랑 속에 더 이상 안전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의 회사들도 결코 예외가 아닙니다.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사장된 거대기업들의 매니저들이 파괴적 변화를 감지하지 못했다거나 역량이 부족해서였을까요? 그들은 누구보다 파괴적 변화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으며, 뛰어난 개인역량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에게 부족했던 것은 파괴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역량을 평가하고 개발하는 능력이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존속적/파괴적혁신의 개념과 사례들에 대해 이해하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역량을 평가하고 개발하는 역량을 획득하시기 바랍니다.

* 강의 개요

  • 주제: HBR ‘Meeting the challenge of disruptive change’
  • 존속적 혁신/파괴적 혁신의 개념/사례
  • 조직역량의 평가 및 개발
  • DIBB Framework를 통한 조직역량 평가/개발 적용

 

[성과관리] 실적관리에 적용하는 균형성과표

시대의 변화를 제대로 읽고 고객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해 우리 회사가 현재 제공하는 고객 가치와 우리 회사가 미래에 제공해야 하는 미래의 고객 가치를 설계하고 우리 회사를 둘러싼 외부 환경과 우리 회사가 보유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내부 역량을 정확히 파악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CEO와 전략기획부서는 회사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구체적인 계획까지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수립에 전략에 대해 확신이 없고 전략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내가 지금하고 있는 업무와 회사 전략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아래와 같은) 의문점들이 생긴다면지금 당신에게는 BSC를 이용한 성과 관리 경영 기법이 절실합니다.

 * 강의 개요 

  • 주제: HBR ‘Putting the Balanced Scorecard to Work’
  • CEO, 임원, 중간관리자, 실무 담당자에 이르기까지 구성원 모두는 전략에 공감하고 있나?
  • 구성원 모두는 회사 업무를 수행하는 일상에서 전략을 제대로 실행하고 성과를 달성하고 있나?
  • 우리 회사는 수립한 전략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개선하는 프로세스/시스템을 가지고 있나?
  • 단기적인 실적(매출/이익)에만 매달려서 장기적인 비전, 전략, 계획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커뮤니케이션] 설득을 통한 소통 역량 강화

회사의 대리, 과장, 차장 직급에 계신 분들이 직장 동료 또는 상사를 설득할 때 똑같은 방식으로 얘기하면 될까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상대방을 설득할 때 같은 방식으로 얘기를 하지만 미국 샌디애고에 있는 커스터머 리서치 회사의 회장 로버트 밀러와 CEO 개리 윌리엄스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사람들의 의사결정 방식에 따라 상황에 맞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상대방을 어떻게 나의 뜻에 따르도록 만들 수 있는지 마술 같은 방법을 알려드리고 실제로 배운 것을 바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나에게 필요하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은 리더쉽을 얻는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되겠죠?

* 강의 개요

  • 주제: HBR ‘Change the way you persuade’
  • 직장에서 상대방을 설득하는 기본전략 5가지
  • 직장 동료와 부하직원을 설득하는 방법 시뮬레이션
  • 직장 상사에게 내가 원하는 것 또는 필요로 하는 것을 요청하고 설득하는 시뮬레이션